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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군, 일광 이천항서 전통 풍어제 개최…어업 안정과 마을 안녕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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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2, 2025, 09:02:37

어업의 안정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
국가무형유산 동해안 별신굿 재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기장군(군수 정종복)이 정월대보름을 맞아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일광읍 이천항 일원에서 ‘2025년 기장군 전통 풍어제’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풍어제는 어업의 안정과 풍어, 마을의 무사 안녕을 기원하는 기장군 어촌지역의 전통 행사입니다. 올해 행사는 국가무형유산인 동해안 별신굿을 재현하며, 지역 주민들의 화합을 도모하는 전통문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됩니다.

 

기장지역은 예로부터 어업이 생계의 중요한 수단이었으며, 바다에서의 안전과 풍어는 삶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마을마다 매년 제(祭)를 올렸고, 이것이 풍어제의 기원이 됐다. 현재 풍어제는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 잡았으며, 관광객에게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장군의 풍어제는 기장읍과 일광읍의 6개 어촌마을(대변·학리·칠암·이천·공수·두호)에서 해마다 한 개 마을씩 제주(祭主)를 선정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사를 주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지난해 일광읍 칠암마을에서 열린 풍어제에 이어 올해는 일광읍 이천마을이 행사를 주최하게 됐습니다.

 

동해안 별신굿은 1985년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돼 연구 및 전승되고 있는 전통 해양문화입니다. 풍어제에서 별신굿은 마을의 무사 안녕과 풍어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 장수, 사업 번창, 주민 화합 등을 기원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기장군 풍어제는 어촌 지역의 전통 행사이자 지역 특색을 반영해 이어온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며 “이번 풍어제가 최근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정체된 마을 분위기를 쇄신하고 주민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풍어제에서 진행되는 별신굿은 무당이 주관하는 큰 규모의 마을굿입니다. 동해안 별신굿은 특히 풍어를 기원하는 목적이 강해 풍어제와 동일시되기도 합니다. 별신굿의 굿거리는 천왕굿, 용왕굿, 문굿, 제석굿 등 50여 가지가 있으나, 지역 실정에 맞게 조정됩니다. 올해 이천마을에서는 22종류의 굿거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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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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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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