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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KT, 상장 이래 최대 매출 기록…영업익은 5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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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5, 15:02:00

매출 26조4312억원, 영업이익 8095억원 기록
4분기 일회성 인건비 반영으로 영업손실 발생
일회성 인건비 제외 시 영업이익 1조8118억원…전년 대비 9.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지난해 상장 이래 연간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 26조431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0.2% 성장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1998년 상장한 이후 연간 최대 매출액입니다. 별도 기준으로도 매출 18조579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반면, 지난해 영업이익은 연결 기준 8095억원으로 전년보다 5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4분기의 경우 매출 6조5756억원, 영업손실 6551억원, 순손실 7366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습니다. 

 

KT는 지난해 실적 감소에 대해 4분기에 시행한 인력구조개선 등 일회성 인건비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일회성 인건비를 제외할 경우 지난해 연결 영업이익은 1조8118억원으로 전년 대비 9.8% 증가하게 됩니다.

 

사업 부문 별로는 무선 사업에서 온라인 무약정 요금제 '요고' 등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하며 1.3%의 매출 성장을 이뤘습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수 증가와 로밍 사업 및 MNVO 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대비 1.7% 상승했습니다.

 

유선 사업은 작년과 유사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으며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유선전화 매출은 가정 내 수요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7.3% 줄었습니다.

 

미디어 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순증과 고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1.2% 성장했습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저수익 사업 구조개선으로 전년 대비 2.9% 성장했으며 기업인터넷 및 데이터 사업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2025년 저수익 사업의 구조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사업 성과를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KT는 2024년 4분기 배당금을 주당 5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결산 배당 기준일은 2월 28일이며, 배당금은 3월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지급될 예정입니다.

 

KT는 작년 11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며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를 9~10%로 설정하고 2028년까지 누적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5년에 약 2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적극적으로 이행할 예정입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AICT 기업으로의 전환과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최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2025년에는 AX 역량 강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KT의 기업가치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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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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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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