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2024 연간실적] KT, 상장 이래 최대 매출 기록…영업익은 50% 이상↓

URL복사

Thursday, February 13, 2025, 15:02:00

매출 26조4312억원, 영업이익 8095억원 기록
4분기 일회성 인건비 반영으로 영업손실 발생
일회성 인건비 제외 시 영업이익 1조8118억원…전년 대비 9.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지난해 상장 이래 연간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 26조431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0.2% 성장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1998년 상장한 이후 연간 최대 매출액입니다. 별도 기준으로도 매출 18조579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반면, 지난해 영업이익은 연결 기준 8095억원으로 전년보다 5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4분기의 경우 매출 6조5756억원, 영업손실 6551억원, 순손실 7366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습니다. 

 

KT는 지난해 실적 감소에 대해 4분기에 시행한 인력구조개선 등 일회성 인건비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일회성 인건비를 제외할 경우 지난해 연결 영업이익은 1조8118억원으로 전년 대비 9.8% 증가하게 됩니다.

 

사업 부문 별로는 무선 사업에서 온라인 무약정 요금제 '요고' 등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하며 1.3%의 매출 성장을 이뤘습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수 증가와 로밍 사업 및 MNVO 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대비 1.7% 상승했습니다.

 

유선 사업은 작년과 유사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으며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유선전화 매출은 가정 내 수요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7.3% 줄었습니다.

 

미디어 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순증과 고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1.2% 성장했습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저수익 사업 구조개선으로 전년 대비 2.9% 성장했으며 기업인터넷 및 데이터 사업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2025년 저수익 사업의 구조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사업 성과를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KT는 2024년 4분기 배당금을 주당 5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결산 배당 기준일은 2월 28일이며, 배당금은 3월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지급될 예정입니다.

 

KT는 작년 11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며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를 9~10%로 설정하고 2028년까지 누적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5년에 약 2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적극적으로 이행할 예정입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AICT 기업으로의 전환과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최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2025년에는 AX 역량 강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KT의 기업가치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