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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실적 희비 갈린 3N…‘NK’ 구도 새롭게 떠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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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6, 2025, 09:02:21

넥슨·크래프톤, 지난해 높은 실적 올리며 성장 저력
흑자 전환한 넷마블, 상장 이후 첫 연간 적자 엔씨소프트
기존 '3N' 구도에서 넥슨·크래프톤의 'NK' 구도 새롭게 떠올라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지난 2024년 연간 실적에서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사 3강 체제로 불리는 3N 중 넥슨[225570]과 넷마블[251270] 은 높은 실적에 웃었지만 엔씨소프트[036570] 는 희망퇴직과 구조 개선에 따른 일회성 비용의 증가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크래프톤[259960]이 3조원에 가까운 매출과 영업이익 2조원 돌파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으로 올린 것으로 나타나 기존 3N 체제를 위협하는 중입니다.

 

넥슨은 지난해 매출 4조91억원을 기록하며 창립 30년만에 처음으로 매출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조1157억원으로 전년 대비 8%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넥슨게임즈를 별도로 보면 매출 2561억원, 영업이익 387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32.5%, 222.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넥슨의 이러한 성장세는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블루 아카이브',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IP의 꾸준한 인기와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퍼스트버서커: 카잔'과 '마비노기 모바일' 등 신작에 대한 기대 덕분입니다.

 

넷마블은 지난해 매출 2조6638억원, 영업이익 215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등 상위 매출 게임이 실적 견인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넷마블은 올해 9종의 신작을 내며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상반기에는 'RF온라인 넥스트' '세븐나이츠 리버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킹 오브 파이터 AFK'를, 하반기에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더 레드: 피의 계승자' '몬길: 스타 다이브' '프로젝트 SOL'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스팀)'을 출시하며 주요 게임사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상장 이후 첫 연간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매출 1조5781억원, 영업손실 1092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도 94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56% 줄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마케팅 비용에 더불어 퇴직위로금 등 일회성 인건비의 발생이 적자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실적 악화와 신작 부진 등의 이유로 최근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악화 속에서 엔씨소프트는 신작으로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하반기에는 과거 엔씨소프트의 제2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아이온'의 후속작 '아이온2'를 출시해 국내외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작 슈팅 게임 'LLL'도 올해 출시할 계획입니다.

 

한편, 지난해 가장 주목받은 성과를 올린 것은 크래프톤입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매출 2조7098억원, 영업이익 1조1825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41.8%, 54.0% 성장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와 같은 크래프톤의 성장에는 대표 IP인 '배틀그라운드'가 견고한 입지를 유지한 것이 이유로 분석됩니다.

 

'PUBG: 배틀그라운드'는 지난해 서비스 무료 전환 이후 최대 동시 접속자 수인 89만명을 달성하며 PC·콘솔 합산 매출 약 1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에도 크래프톤의 '성장 돌풍'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대작 '인조이'에 더불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딩컴 투게더' 등 신작 라인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데다 배틀그라운드의 인기 역시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크래프톤은 최근 엔비디아, 오픈AI와 AI 협업에 대한 논의도 주고 받았습니다. 크래프톤은 AI 협업을 통해 기존 NPC보다 자유롭고 플레이어와 유연한 소통, 협력이 가능한 CPC(Co-Playable Character)를 자사의 게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내 게임 산업이 기존 '3N' 3강 체제에서 넥슨과 크래프톤으로 이루어진 'NK' 2강 체제로 바뀌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난해의 실적만 가지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반박도 존재하지만 그만큼 현재 넥슨과 크래프톤의 전망이 밝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직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이제 3N만으로 국내 게임 시장을 이야기하는 건 시장의 일부만 보는 것"이라며 "많은 관계자들이 크래프톤의 성장세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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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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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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