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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먹거리 물가…외식업계, 자사 채널로 ‘가성비’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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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3, 2025, 09:02:06

자사앱 통해 할인 쿠폰 릴레이 제공 등 혜택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속하는 고물가로 먹거리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식품업계가 가성비 메뉴를 잇따라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사 앱이나 브랜드 소통 채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3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5.71(2020년=100)로 1년 전보다 2.2% 상승했습니다. 상승률은 지난해 7월(2.6%) 이후 반 년 만에 가장 높습니다.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121.01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2022년 7.7%, 2023년 6.0%에 이어 3년 연속 3% 이상의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1인 피자 브랜드 고피자는 자사 카카오톡 채널 구독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출시한 라지 사이즈 피자를 4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주차 별 릴레이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릴레이 할인 쿠폰은 매주 목요일 새로운 메뉴로 변경되며 다음 할인 쿠폰 발행 전날인 수요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쿠폰은 고피자 카카오 채널 추가 시 자동 발행되며 내점 및 포장 시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미트 치즈 파스타, 매콤 떡볶이 등 사이드 메뉴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프라이즈 쿠폰도 수시로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고피자의 대표 메뉴인 ‘달달달콤하구마 피자(L)’ 4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했습니다. 

 

치킨 업계에서도 자사앱 이용 고객 혜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bhc는 조만간 'new bhc 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회원제 도입입니다. 멤버십은 뿌린이, 뿌렌즈, 뿌리미엄 총 3단계로 운영됩니다. 최근 3개월간 구매 횟수 및 주문 금액에 따라 등급이 산정되며 매월 등급이 갱신됩니다. 

 

모든 신규 회원에게는 3000원 할인 쿠폰이 기본 제공되고 향후 진행될 이벤트 기간 동안 3000원 할인 쿠폰이 추가 지급되는 등 총 6000원에 달하는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앞서 지난 17일까지는 자사앱에서 '왕의 귀환 킹 시리즈' 치킨 4000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교촌은 교촌치킨앱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교촌(간장)·레드·허니·옥수수 ▲오리지날 치킨 5종 ▲순살 치킨 6종 등 주문 시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버거킹은 지난달 자사 앱을 전면 개편했습니다. 버거킹 앱에서만 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을 상시 제공하고 배달 단계 축소, 자유로운 재료 커스터마이징 기능, 확장된 매장 선택 등 소비자 혜택을 확대했습니다. 

 

특히 자사 앱에서 매일 다른 구성의 ‘와퍼 세트’를 최대 27% 할인하는 ‘앱 위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 기간 앱을 통해 ‘와퍼 세트’ 27% 할인 쿠폰과 ‘와퍼 리얼 어니어링 세트’ 25% 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불고기와퍼 세트’와 ‘치즈와퍼 세트’ 등 매일 다른 할인 쿠폰을 제공한 바 있습니다.

 

매드포갈릭도 자사 멤버십 서비스인 M CLUB을 새단장했습니다. 멤버십 신규 가입 고객에게 ‘만다린 치킨 샐러드’ 메뉴 이용권이 웰컴바우처로 제공합니다. 생일을 맞은 고객에게는 고르곤졸라 피자(로마 도우) 메뉴 이용권과 와인 1병 혹은 2종의 글라스 와인(2잔)을 주문할 경우 50% 할인 혜택을 줍니다. 

 

또한 방문 횟수와 결제 누적 금액에 따라 매드포갈릭 식사권이 차등 지급됩니다. 발급된 리워즈 쿠폰은 앱이나 SNS, 카카오톡 등을 통해 다른 회원에게 선물도 가능합니다.

 

고피자 관계자는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로 가성비가 외식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만큼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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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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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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