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속하는 고물가로 먹거리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식품업계가 가성비 메뉴를 잇따라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사 앱이나 브랜드 소통 채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3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5.71(2020년=100)로 1년 전보다 2.2% 상승했습니다. 상승률은 지난해 7월(2.6%) 이후 반 년 만에 가장 높습니다.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121.01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2022년 7.7%, 2023년 6.0%에 이어 3년 연속 3% 이상의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1인 피자 브랜드 고피자는 자사 카카오톡 채널 구독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출시한 라지 사이즈 피자를 4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주차 별 릴레이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릴레이 할인 쿠폰은 매주 목요일 새로운 메뉴로 변경되며 다음 할인 쿠폰 발행 전날인 수요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쿠폰은 고피자 카카오 채널 추가 시 자동 발행되며 내점 및 포장 시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미트 치즈 파스타, 매콤 떡볶이 등 사이드 메뉴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프라이즈 쿠폰도 수시로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고피자의 대표 메뉴인 ‘달달달콤하구마 피자(L)’ 4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했습니다.
치킨 업계에서도 자사앱 이용 고객 혜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bhc는 조만간 'new bhc 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회원제 도입입니다. 멤버십은 뿌린이, 뿌렌즈, 뿌리미엄 총 3단계로 운영됩니다. 최근 3개월간 구매 횟수 및 주문 금액에 따라 등급이 산정되며 매월 등급이 갱신됩니다.
모든 신규 회원에게는 3000원 할인 쿠폰이 기본 제공되고 향후 진행될 이벤트 기간 동안 3000원 할인 쿠폰이 추가 지급되는 등 총 6000원에 달하는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앞서 지난 17일까지는 자사앱에서 '왕의 귀환 킹 시리즈' 치킨 4000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교촌은 교촌치킨앱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교촌(간장)·레드·허니·옥수수 ▲오리지날 치킨 5종 ▲순살 치킨 6종 등 주문 시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버거킹은 지난달 자사 앱을 전면 개편했습니다. 버거킹 앱에서만 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을 상시 제공하고 배달 단계 축소, 자유로운 재료 커스터마이징 기능, 확장된 매장 선택 등 소비자 혜택을 확대했습니다.
특히 자사 앱에서 매일 다른 구성의 ‘와퍼 세트’를 최대 27% 할인하는 ‘앱 위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 기간 앱을 통해 ‘와퍼 세트’ 27% 할인 쿠폰과 ‘와퍼 리얼 어니어링 세트’ 25% 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불고기와퍼 세트’와 ‘치즈와퍼 세트’ 등 매일 다른 할인 쿠폰을 제공한 바 있습니다.
매드포갈릭도 자사 멤버십 서비스인 M CLUB을 새단장했습니다. 멤버십 신규 가입 고객에게 ‘만다린 치킨 샐러드’ 메뉴 이용권이 웰컴바우처로 제공합니다. 생일을 맞은 고객에게는 고르곤졸라 피자(로마 도우) 메뉴 이용권과 와인 1병 혹은 2종의 글라스 와인(2잔)을 주문할 경우 50% 할인 혜택을 줍니다.
또한 방문 횟수와 결제 누적 금액에 따라 매드포갈릭 식사권이 차등 지급됩니다. 발급된 리워즈 쿠폰은 앱이나 SNS, 카카오톡 등을 통해 다른 회원에게 선물도 가능합니다.
고피자 관계자는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로 가성비가 외식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만큼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