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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밸류업’ 자신감 “PBR 1배도달 시간문제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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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5, 19:02:02

밸류업 의지담은 CEO인터뷰 최초공개
자사주 매입·소각 중심 주주환원 적극
2027년까지 총주주환원율 50% 달성
비은행부문 강화…지속가능 수익구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기업가치 제고 이른바 밸류업(Value up) 계획을 흔들림없이 이행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27일 함영주 회장이 사내 아나운서와 밸류업을 주제로 나눈 대담 영상을 그룹 홈페이지와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에 공개했습니다. 경영진의 밸류업 의지를 담은 CEO 인터뷰 영상 공개는 국내 금융지주 최초입니다.


함영주 회장은 이번 인터뷰에서 밸류업에 대한 자신감을 선명한 어조로 표출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그룹 CEO로서 지난 3년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한 것은 밸류업"이라며 "그룹의 견조한 펀더멘탈을 기반으로 주주환원을 확대하고 밸류업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현재 국내 금융지주 주가는 PBR 1배 미만에서 거래되는 등 상당히 저평가돼 있다"며 "이는 글로벌 은행주 대비 낮은 주주환원율이 주요원인"이라고 짚었습니다. 그러면서 "하나금융그룹은 2027년까지 총주주환원율 50% 달성을 위해 주주환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주가순자산비율)은 주가를 주당 순자산 가치로 나눈 비율입니다. 기업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통상 PBR이 1배보다 낮으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봅니다. 2024년 9월말 기준 하나금융의 PBR은 0.44배입니다.


함영주 회장은 글로벌 금융그룹 위상에 걸맞은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으로 저평가된 주가를 빠르게 회복하고 나아가 그룹 PBR을 1배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비전도 내놓았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현재 주요 금융그룹 유통주식수를 비교해 보면 하나금융그룹이 가장 적다"며 "이는 같은 금액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한다고 할때 주식수가 가장 높은 비율로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사주 매입·소각 중심의 주주환원을 하면 주주들이 체감하는 긍정적 효과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그 결과 그룹 기업가치는 더욱 빠르게 회복될 것이고 그룹의 PBR이 1배에 도달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단언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올해부터 연간 현금배당총액 고정 및 분기균등 현금배당을 시행해 배당규모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주주들의 안정적 현금흐름 확보에 기여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사주 매입·소각 비중을 확대해 주당순이익(EPS), 주당순자산(BPS) 등 기업가치 측정의 핵심지표를 개선하는 한편 발행주식수 감소에 따른 주당배당금의 점진적 증대도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미 하나금융은 이달초 그룹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인 4000억원 상당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주주환원 확대 전제조건으로 지속가능한 이익창출과 전략적 자본관리 정책을 강조합니다. 함영주 회장은 "밸류업 핵심은 한정된 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속가능한 수익구조를 만드는 것"이라며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강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나금융은 14개 계열사 협업으로 시너지를 높여 그룹의 비은행부문 수익기여도를 향후 30%까지 올린다는 목표입니다.


이와 함께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보통주자본비율(CET1)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그룹 위험가중자산 성장률을 국내 명목GDP 성장률 수준에서 관리한다는 자본정책을 수립하고, 보통주자본비율은 13.0~13.5%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주주환원을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2024년 한해 하나금융의 주가상승률은 30%를 웃돌았습니다. 연 단위 상승률 기준 최근 3년간 최대 수치입니다. 그룹이 주주환원율을 2021년 26%에서 2024년 38% 수준까지 큰폭 개선하는 등 주주환원에 대한 시장기대에 부응한 결과입니다.


주가는 2024년 12월30일 종가 기준 5만6800원부터 이달 26일 종가 기준 6만2500원까지 10%가량 상승하면서 올해도 대한민국 금융주 밸류업을 이끌고 있다고 하나금융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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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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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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