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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밸류업’ 자신감 “PBR 1배도달 시간문제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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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5, 19:02:02

밸류업 의지담은 CEO인터뷰 최초공개
자사주 매입·소각 중심 주주환원 적극
2027년까지 총주주환원율 50% 달성
비은행부문 강화…지속가능 수익구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기업가치 제고 이른바 밸류업(Value up) 계획을 흔들림없이 이행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27일 함영주 회장이 사내 아나운서와 밸류업을 주제로 나눈 대담 영상을 그룹 홈페이지와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에 공개했습니다. 경영진의 밸류업 의지를 담은 CEO 인터뷰 영상 공개는 국내 금융지주 최초입니다.


함영주 회장은 이번 인터뷰에서 밸류업에 대한 자신감을 선명한 어조로 표출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그룹 CEO로서 지난 3년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한 것은 밸류업"이라며 "그룹의 견조한 펀더멘탈을 기반으로 주주환원을 확대하고 밸류업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현재 국내 금융지주 주가는 PBR 1배 미만에서 거래되는 등 상당히 저평가돼 있다"며 "이는 글로벌 은행주 대비 낮은 주주환원율이 주요원인"이라고 짚었습니다. 그러면서 "하나금융그룹은 2027년까지 총주주환원율 50% 달성을 위해 주주환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주가순자산비율)은 주가를 주당 순자산 가치로 나눈 비율입니다. 기업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통상 PBR이 1배보다 낮으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봅니다. 2024년 9월말 기준 하나금융의 PBR은 0.44배입니다.


함영주 회장은 글로벌 금융그룹 위상에 걸맞은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으로 저평가된 주가를 빠르게 회복하고 나아가 그룹 PBR을 1배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비전도 내놓았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현재 주요 금융그룹 유통주식수를 비교해 보면 하나금융그룹이 가장 적다"며 "이는 같은 금액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한다고 할때 주식수가 가장 높은 비율로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사주 매입·소각 중심의 주주환원을 하면 주주들이 체감하는 긍정적 효과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그 결과 그룹 기업가치는 더욱 빠르게 회복될 것이고 그룹의 PBR이 1배에 도달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단언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올해부터 연간 현금배당총액 고정 및 분기균등 현금배당을 시행해 배당규모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주주들의 안정적 현금흐름 확보에 기여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사주 매입·소각 비중을 확대해 주당순이익(EPS), 주당순자산(BPS) 등 기업가치 측정의 핵심지표를 개선하는 한편 발행주식수 감소에 따른 주당배당금의 점진적 증대도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미 하나금융은 이달초 그룹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인 4000억원 상당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주주환원 확대 전제조건으로 지속가능한 이익창출과 전략적 자본관리 정책을 강조합니다. 함영주 회장은 "밸류업 핵심은 한정된 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속가능한 수익구조를 만드는 것"이라며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강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나금융은 14개 계열사 협업으로 시너지를 높여 그룹의 비은행부문 수익기여도를 향후 30%까지 올린다는 목표입니다.


이와 함께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보통주자본비율(CET1)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그룹 위험가중자산 성장률을 국내 명목GDP 성장률 수준에서 관리한다는 자본정책을 수립하고, 보통주자본비율은 13.0~13.5%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주주환원을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2024년 한해 하나금융의 주가상승률은 30%를 웃돌았습니다. 연 단위 상승률 기준 최근 3년간 최대 수치입니다. 그룹이 주주환원율을 2021년 26%에서 2024년 38% 수준까지 큰폭 개선하는 등 주주환원에 대한 시장기대에 부응한 결과입니다.


주가는 2024년 12월30일 종가 기준 5만6800원부터 이달 26일 종가 기준 6만2500원까지 10%가량 상승하면서 올해도 대한민국 금융주 밸류업을 이끌고 있다고 하나금융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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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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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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