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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1주년’ 정용진 신세계 회장…“완전 정상화 원년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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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5, 2025, 06:03:00

1위 사업 '초격차', 부진 사업은 '정상화' 투트랙 강조
‘선봉’ 이마트 공격적 오픈 예고..스타벅스 출점 확대
신세계건설·G마켓은 대표 교체·JV로 수익 개선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지난해 3월 8일 회장 승진 이후 취임 1주년을 맞아 '성장 재개'를 선언했습니다.

 

5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이 올해 추진하는 성장 전략은 '투 트랙’으로 나뉩니다. 이마트, 스타벅스 등 계열사들은 경쟁사가 넘볼 수 없는 초격차 시장 지배력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커머스와 건설 등 부진했던 사업군은 올해 완전한 경영 정상화를 이뤄 성장 기틀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성장 선봉장' 이마트..올해 3곳, 2027년 3곳 출점 예정

 

신세계그룹이 '성장 재개 선봉장'으로 점찍은 계열사는 이마트입니다. 이마트는 지난 2월 문을 연 트레이더스 마곡에 이어 상반기에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을 엽니다. 하반기에는 인천에 트레이더스 구월 매장을 오픈합니다. 최대 상권인 수도권에만 올해 3개의 매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 회장은 "경기가 안 좋고 시장 상황이 혼란스러울수록 우리의 본업경쟁력을 강화해 경쟁자가 넘볼 수 없는 압도적인 지배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회장은 지난달 이명희 신세계그룹 총괄회장의 이마트 지분 10%를 매입하며 실직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3곳, 2027년까지 신규 점포를 3곳 이상 열 계획입니다. 신규 부지도 5곳 이상 확보해 점포 신설을 구상 중입니다. 올해 2곳을 포함해 새로 여는 점포 상당수는 트레이더스가 될 전망입니다. 2010년 첫 선을 보인 트레이더스는 현재 창고형 할인점 매장 수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올해 20곳 이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오프라인 매장을 고객이 ‘일부러 가고 싶은’ 접점 공간으로 만드는 것을 핵심 미션으로 설정했습니다. 푸드마켓 등 차별화 매장은 이러한 미션의 일환입니다. 매장 리뉴얼을 통한 ‘몰 타입 전환’도 확대합니다. 신세계는 이마트와 에브리데이, 트레이더스를 아우르는 통합매입 시너지 확대로 점포 신설과 리뉴얼을 위한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입니다. 

 

지난해 연 매출 3조원을 넘어선 스타벅스도 올해 출점을 확대합니다. 스타벅스 매출은 그룹 전체로 봤을 때 이마트, 신세계백화점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에 해당합니다. 올해도 100곳 이상의 점포를 새로 오픈합니다. ‘더(THE) 매장’과 ‘콘셉트 매장’으로 구분되는 스페셜 스토어도 꾸준히 확장합니다.

 

정 회장은 "한국만의 테마를 가진 '한국의 스타벅스'들이 '스타벅스의 한국'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이커머스 부진 사업 수익 구조 개선 속도

 

정 회장은 회장 취임 이후 부실 사업군을 정비해 위기 요소 제거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신세계건설 대표 경질과 SSG닷컴과 지마켓의 수장 동시 교체, CJ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물류 경쟁력 향상이 대표적입니다. 정 회장은 올해 다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완성하는 ‘완전 정상화 원년’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해 첫 연간 EBITDA(조정 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 흑자를 달성한 SSG닷컴은 수익성 개선과 물류 경쟁력 강화를 가속화합니다. SSG닷컴은 CJ대한통운이 보유한 전국 700여개의 물류 인프라를 통해 배송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충청권에서 새벽배송을 시작했으며 올해 2월부터 부산과 대구로 범위를 넓혔습니다.

 

지마켓은 알리바바인터내셔널과 조인트 벤처(JV)를 설립해 글로벌 플랫폼과 시너지 창출에 나섭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기업결합신고서가 제출된 상태로 공정위의 심사 마무리 후 현물 출자에 대한 법원 인가를 마치면 JV 설립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정 회장은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면 고정관념을 뒤집는 발상이 필요하며 특히 외부와의 적극적인 협업은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은 2월 상장 폐지를 계기로 효율적인 경영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중장기 사업 포트폴리오 수립 전략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3, 4분기 연속 영업손실이 개선된 흐름을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신세계그룹은 본업경쟁력을 응축한 결과물로 ‘노브랜드’로 앞세웠습니다. 이마트24는 ‘노브랜드상품 도입점포’가 올해 초 1000점을 돌파했으며 노브랜드 점포는 평균 일 매출이 전체 점포 평균 대비 38%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마트24는 올해 말까지 노브랜드 점포를 2500개, 내년 4000개까지 확대해 전체 점포의 60% 이상에서 노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정 회장은 "고객 만족이라는 그룹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고 성장을 위한 가속 페달을 밟기 위해 신상필벌에 입각한 인사는 필수"라며 "변화와 도전으로 성과를 낸 조직 구성원에는 합당한 보상을 하며 계속 혁신을 독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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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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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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