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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 2025] KT, ‘한국적 AI’ 2분기 상용화…“AX 액셀러레이터로 도약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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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5, 2025, 10:03:53

한국적 AI·KT SPC 올해 2분기 중 상용화
AX 인재 집단 'AX 딜리버리 전문센터' 1분기 신설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관계 강화 논의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개발하는 '한국적 AI'와 KT 보안 퍼블릭 클라우드(SPC) 서비스를 올해 2분기 중에 선보이고 이번 달 안으로 AX 사업을 담당하는 협력 조직을 신설합니다.

 

김영섭 KT[030200] 대표는 4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MWC 2025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AX 발전 방향성을 밝혔습니다.

 

김영섭 대표는 "올해 대한민국 AX 가속화를 주도하는 액셀러레이터로 자리매김하고 한국적 AI와 SPC를 상용화하겠다"며 "다양한 산업의 AX 확대를 위해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는 글로벌 벤치마킹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AX 사업에서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KT는 한국 시장에 적합한 '한국적 AI'와 KT SPC 서비스를 올해 2분기 중에 선보이고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한국적 AI'는 단순한 한국어 처리를 넘어 한국의 정신·방식·지식을 포괄적으로 깊이 이해하고 한국의 사회·역사·국가관을 담아 국내 제도와 규제에 부합하는 안전한 AI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KT는 자체 개발한 모델인 '믿음',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을 통한 한국적 SOTA(State-of-the-Art, 현존 최고 수준의 모델), 다양한 오픈소스 모델을 두루 활용하는 등 한국의 특수성을 반영한 AI 모델 개발에 집중 투자해 국내 시장에 최적화된 설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KT SPC'는 기존의 퍼블릭 클라우드와 비슷한 사용 환경과 경험, 효율성을 제공하면서도 국내의 법률과 규제를 준수하며 높은 보안성과 자주성, 대규모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KT는 사내 IT 시스템에 'KT SPC'를 적용해 참고 기준을 만들고 외부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자체 보유한 AI 기술과 글로벌 빅테크 협력을 통해 '네트워크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코어망 장애 선 감지, 고객 체감품질 향상, 전력 절감 등의 기능을 우선 구현해 망 운용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KT는 AX 사업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기존 조직의 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올해 1분기 중 신설하는 'AX 딜리버리 전문센터'(가칭)는 KT의 인재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전문가 등 300여명으로 구성된 인재 집단입니다.

 

KT는 기존에 여러 부문과 본부, 담당, 팀 단위로 나뉘어 있었던 사업 제안과 이행 조직을 하나로 통합해 구조를 개선했습니다. B2B AI 분야의 시스템통합(SI)과 시스템운영(SM)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어서 AX 사업 추진 속도에 더욱 가속이 붙을 것으로 KT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KT는 임직원들의 업무 환경에서도 AX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단순 반복 업무는 최소화하고 더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AI에 최적화된 업무 공간을 구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KT 직원들은 업무에 최적화된 AI 에이전트를 발굴하고 개발해 활용하게 됩니다.

 

KT는 이와 함께 채용과 교육, 프로젝트 등을 통해 AX 인력 확대와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AI와 데이터 전문가뿐 아니라 고객 접점에서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 전문 인력을 보강하며 해외 선진 기업과 프로젝트 단위로 협업할 수 있는 글로벌 프로젝트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 높은 역량을 갖춘 AX 인재를 확보하고 양성하기 위한 AX 우대 직군 체계를 도입하고 교육과 의료, 방산, 에너지 조선 등 각 산업 영역의 AX 전문가들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와 AX 교육센터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한국적 AI'와 'KT SPC'를 결합한 합작 설루션을 바탕으로 한국적 AI 모델, 'KT SPC'와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 기업 등 외부와의 협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올해 이후 KT의 화두는 'AICT 컴퍼니로 완전한 전환'"이라고 선언하며 “회사가 가진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진행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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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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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엔 투자…2대 주주 등극

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엔 투자…2대 주주 등극

2025.11.05 17:21: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일본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 업체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AI 시대 글로벌 콘텐츠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네이버[035420]는 일본 콘텐츠 플랫폼 업체 ‘노트(note)’에 20억엔(약 187억원)을 투자하고 사업 제휴를 체결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5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로 노트의 지분 약 7.9%를 확보하며 2대 주주가 됩니다. 노트는 아이디어와 경험을 글·이미지·음성·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표현하고,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일본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2014년부터 일상 글, 만화, 출판물, 기고, 전문 콘텐츠를 아우르는 누적 6400만 건의 콘텐츠를 축적하고 있고, 가입 이용자 수는 1052만명에 달합니다. 지난 1월에는 구글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유료 판매, IP화 지원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공하며 일본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양사는 노트의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와 네이버의 UGC·웹툰 등 서비스 노하우 및 기술력을 결합해 플랫폼 및 AI 기술 고도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협력할 계획입니다. 노트에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에 AI를 접목해 창작 도구와 콘텐츠 발굴 및 유통을 고도화하고 AI 검색·버티컬 에이전트 등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이용자 경험 혁신에 나설 예정입니다. 양사는 또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 기회를 함께 모색하고, 콘텐츠의 크로스보더 유통, 유망 IP 기반 2차 창작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글로벌 창작자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노트는 일본의 다채로운 장르와 약 1000만명 이용자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콘텐츠가 모이는 플랫폼으로, 콘텐츠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AI 시대에 네이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라며 “양사의 플랫폼 역량과 콘텐츠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나서며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토 사다아키 노트 대표는 “플랫폼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을 널리 잘 전달하는 것으로, 이번에 네이버와 함께 협업해 창작자의 작품을 아시아에서 더 나아가 세계로 전달하는 구조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가 힘을 합쳐 더 효과적인 창작 도구, 유통 구조를 구상하며 새로운 창작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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