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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캠핑, 가장 명심해야할 것은 ‘36계 줄행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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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0, 2017, 06:01:00

[김성중의 캠퍼스라이프] “동계 장비에 과감히 투자..첫째도 둘째도 안전”

김성중의 캠퍼스라이프(Camper's life) 코너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코너를 맡은 김성중 대표는 지상파 TV를 비롯해 일간지와 여행 전문 매체 등을 통해 캠핑 전문가로 활약해 오신 분입니다. ‘보다 즐거운 캠핑, 더 안전한 캠핑을 즐기는 데 도움을 주실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김성중 캠핑전문가] 아침 산새소리에 잠을 깨 침낭을 벗어나 텐트 밖을 나서면 하얀 눈으로 뒤덮인 멋진 자연풍경이 눈앞에 펼쳐진다. 모닥불의 감성과 연통을 타고 퍼지는 연기의 낭만 속에서 캠우들과 즐기는 동계캠핑은 하계시즌과는 다른 멋과 맛을 제공해, 캠핑을 오랫동안 즐긴 베테랑들은 주저 없이 가장 낭만적인 야영으로 꼽는다.

 

하지만 낭만이라는 이름 속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이 있으니, 바로 추위와 갑작스러운 위기상황 등이다. 오지에서 즐기는 겨울캠핑이라면 돌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사전 지식과 준비 없이 동계캠핑에 임하면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기에 안전한 동계캠핑에 대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경험하고 함께 하라

 

일단 하계캠핑(, 여름, 가을)을 완벽하게 마스터하고, 야영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과 장비 다루는 법 등을 익혀야 한다. 그 후 어느 정도 노하우를 갖춘 경험 있는 베테랑캠퍼와 함께 동행 해 겨울캠핑의 장단점을 숙지하는 것도 방법이다.

 

베테랑캠퍼들의 실전에서의 행동들을 유심히 관찰하고 조언을 얻으면, 동계캠핑의 불확실성도 어느 정도 감수하면서 나만의 야영법을 좀 더 빠르게 숙지할 수 있다. 또 여러 명이 함께하면 불필요한 짐도 덜게 되고 힘도 그만큼 적게 들면서 돌발 상황이 벌어졌을 때 서로 의지해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도 있다.

 

동계장비에 투자하라

 

동계캠핑은 장비가 90%는 말이 있다. 그만큼 동계장비는 목숨처럼 중요하고 그에 따라 여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특히 가족캠핑을 준비하고 있다면 동계캠핑장비의 중요성은 더 이상 논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동계장비 중 침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시중엔 영하 20도 이상에서 견딜 수 있는 수준에 적당한 가격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사설캠핑장엔 전기가 제공되기에 전기장판을 사용하면 되지만 갑자기 전기가 내려가는 경우를 가끔 경험할 수 있다. 또 동계 백패킹이나 오지캠핑에는 전기를 사용하기 어렵기에 핫팩 2~3개를 넣고도 편히 취침할 수 있는 침낭의 선택은 수천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다.

 

그리고 텐트내부(거실텐트)의 난방을 책임지는 난로로는 가스, 기름, 전기(팬히터), 화목난로 등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초보자에겐 가격이 조금 비싼 팬히터가 좋겠지만 무엇보다도 주변에서 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

 

전기장판은 관계기간에서 인증한 제품인지 확인 후 구매해야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좋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핫팩이나 뜨거운 물을 부어 수건으로 감싸 사용하는 유단포 등도 보조난방장비로 챙겨 가면 크고 작은 추위에 도움이 된다.

 

음주는 적당히..안전장비는 충분히

 

매년 동계캠핑에서는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초보캠퍼보다는 몇 년간 동계캠핑을 경험한 캠퍼의 사망률이 더 높은데 이유는 바로 과한 음주에 있다.

 

낮은 기온으로 텐트내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평소보다 많은 양의 술을 마시게 된다. 또 알코올에 의해 판단력이 흐려지고 긴장이 풀리면서 화기관리나 주변정리 등을 소홀히 하게 돼 안전사고로 이어진다. 또 음주취침은 체온을 빼앗길 수 있어 사망사고의 확률이 높아지므로 적당한 음주가 필수다.

 

안전장비는 휴대용 소화기와 일산화탄소 감지기 등을 소지하면 좋다. 텐트 내 화재는 초기진화가 필수다. 난로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를 예방하기위한 일산화탄소 감지기도 고려해볼 만하다. 텐트 내에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걸 미리 알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또한 헤드랜턴에 들어가는 건전지도 여유분으로 비치하고, 어둠속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텐트를 찢고 탈출할 수 있게 캠핑용 칼 등은 머리맡에 두고 잠자리에 드는 팁 등을 숙지하면 좋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사고는 예고 없이 온다. 목적지로 떠나기 전 위치를 지인들에게 알려 놓으면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이 된다. 또한 텐트 내에서 모닥불을 피우는 일은 피하도록 한다. 화재의 위험도 있지만 일산화탄소에 의한 질식사의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

 

화로는 반드시 텐트 밖에서만 사용하는 것 잊지 말자. 그리고 난로는 취침 전 끄는 것이 좋지만 최근엔 난로를 최저로 맞혀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통풍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심지를 이용한 랜턴류의 소등도 필수다.

 

또 하나, 겨울철엔 지방에 특히 눈이 많이 내린다. 많은 양의 눈이 내려 쌓일 경우 텐트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일기예보 확인 후 폭설이 오면 매시간 텐트에 쌓이는 눈은 털어내고 통풍구를 미리미리 확보하며 자주 체크해야 한다.

 

가장 명심해야할 것은 ‘36계 줄행랑(?)’이다. 폭설과 강풍 등 악천우가 예보되면 빠르게 철수하는 것이다. 안전은 수만 번을 이야기해도 부족하다. 우리가족의 안전은 내가 지켜야 하기에 반드시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떠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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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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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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