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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롯데-NH 보험3사, 정보관리 재점검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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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2, 2014, 18:01:32

정보유출 관련 비상대책 회의.."고객정보, 내부서 관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KB, 롯데, NH농협 등 카드3사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금융업계가 발칵 뒤집어졌다. 해당 회사들은 모두 계열사로 보험사를 두고 있어 이들의 개인정보관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고객 정보 유출 우려와 관련, 은행과 카드사와는 달리 내부시스템을 이용해 내부인력이 고객정보를 관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됐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외부인력으로 인해 발생했는데, 보험사들은 고객들의 정보를 내부에서 자체관리를 하고 있어 관리 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 이번 사건을 계기로 내부인력관리와 시스템을 재정비를 철저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KB생명 관계자는 “IT시스템에 허점이 없는지 재차 확인하고 있다고객들의 정보를 내부 인력이 관리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각인시키는 노력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NH농협생명은 금융지주의 유출사건과 관련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자체 회의를 통해 현재 고객정보관리 시스템을 점검하는 한편, 임직원들에게 정보보호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정부 유출 우려에 대해서 농협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신보험IT시스템을 구축해 외부업체에 맡기지 않고 내부에서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암호화와 복잡한 승인절차 때문에 정보접근도 쉽지 않을뿐더러 밖으로 유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NH농협생명은 내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최소한 줄이기 위해 USB사용금지 방침을 고려하고 있다. 또한 업무용 개인컴퓨터에 있는 사람의 인적사항이 담긴 모든 정보를 삭제하고, 외부하드디스크에 옮겨 공식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만 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강화할 방침이다.

 

롯데손해보험도 다른 보험사와 비슷하다. 내부시스템망을 구축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이번 유출사건 이후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먼저, 개인정보 외부유출에 대한 사전방지를 위해 당사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외부업체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NH농협생명과 마찬가지로 USB 사용 금지와 대대적인 정보보호 강화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정보관리를 철저하게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을 수도 있으니, 자주 조사하고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 같다내부 승인절차 시스템도 검토해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방침이다

 

그는 이어 보험사의 특성상 많은 설계사들이 본인 고객정보를 관리하는데 있어 잘못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교육에 힘쓸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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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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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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