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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양행 안티푸라민, ‘장수브랜드 넘어 블록버스터로’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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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1, 2025, 11:04:59

1933년 출시 90년 넘어
파스, 스프레이, 연고, 로션 등 18종 라인업
10년전 매출 100억원서 2024년 359억원으로 성장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1933년 출시된 유한양행의 장수 의약품 ‘안티푸라민’이 연고, 첩부제(파스류), 스프레이 등 18종 라인업을 구성하고 연매출 300억원이 넘어서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자리잡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안티푸라민은 1926년 고 유일한 박사가 유한양행 설립 이후, 소아과를 운영하던 유 박사의 부인 호미리 여사의 제안과 조력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일제 강점기이자 우리나라 대부분 산업이 근대화되지 않았던 시기에 많은 국민들이 가벼운 부상조차 치료가 어렵고 제대로 된 의약품이 아닌 민간요법에 의지하던 현실을 개선하려는 의지였습니다.

 

유한양행 자체개발 1호 의약품인 안티푸라민은 진통소염제 대표주자로 자리잡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주성분인 멘톨, 캄파, 살리실산메칠 등을 통해 소염진통 작용, 혈관확장 작용, 가려움증 개선과 함께 다량의 바세린 성분도 함유해 뛰어난 보습 효과를 가졌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반면 매출 규모는 1990년대 출시한 안티푸라민 에스 로션을 포함해 연간 20억~30억원 수준에서 오랫동안 정체됐습니다. 현재의 대표품목이나 미래 전략품목이 아닌 ‘과거의 유산’에 머물렀던 겁니다.

 

이에 유한양행은 2010년대 초반 안티푸라민의 첩부제(파스류)와 스프레이로 적극적인 라인업 확장을 추진했습니다. 안티푸라민의 파프 제품 4종(안티푸라민파프, 안티푸라민조인트, 안티푸라민쿨, 안티푸라민한방 카타플라스마)과 스프레이 타입의 안티푸라민 쿨 에어파스까지 ‘안티푸라민 패밀리’를 구성한 것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기점으로 안티푸라민이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종합 소염진통제 브랜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합니다.

 

유한양행은 나아가 동전 모양의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 냉찜질과 온찜질 기능을 함께 지닌 안티푸라민 더블파워,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감소시키는 제품인 안티푸라민 케토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는 진통, 소염에 효과적이고 안정성이 높은 대표적 성분인 이부프로펜이 포함된 안티푸라민 빅파워 플라스타를 출시하면서 현재 18종 라인업을 갖췄습니다.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를 2019년부터 제품 광고모델로 선정해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안티푸라민 제품 패키지 모델로 발탁하고, 이를 적용한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안티푸라민 파스 제품이 이른바 ‘손흥민 파스’라고 불리며 젊은층에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됐습니다. 2023년부터는 FC서울, JTBC서울마라톤에 안티푸라민을 후원을 하는 스포츠십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이같은 노력으로 안티푸라민 패밀리는 출시 90년을 넘은 장수 브랜드임에도 꾸준한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출시 80년이 넘은 2014년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고 2019년에는 200억원을 넘어선 뒤, 2022년 298억원, 2023년 332억원, 2024년 359억원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안티푸라민은 90년 동안 고객의 사랑과 함께 장수브랜드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고객 지향적 신제품 개발을 통해 언제나 국민 ‘엄마 손’ 역할을 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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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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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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