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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테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검사 장비 개발 착수…국토부 사업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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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6, 2025, 10:04:32

정부지원금 3년 8개월간 총 36억원
“전기차 배터리 사용후 성능 및 안전성 평가 글로벌 표준 선도할 것”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차전지 검사 진단 전문기업 민테크가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 후 전 과정에 필수적인 성능평가 및 안전점검 기술과 장비 개발에 착수합니다.

 

민테크[452200]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사용후 배터리 안전점검 기술 및 재제조 배터리 순환 체계 안전관리 기술개발’ 과제의 공동 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민테크에 대한 정부 지원금은 3년 8개월간 총 36억원입니다.

 

이번 과제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분류체계 구축을 위한 3단계 안전 점검 기술 개발 및 재제조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재제조 안전 관리체계 기술 개발이 목표입니다.

 

정부는 이 과제를 통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안전 점검 및 순환 체계의 안전관리를 실증하고 관련 법제도의 제정과 전기차 배터리의 탈거 전 성능검사 의무화 등을 2027년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현행 사용 후 배터리의 분류체계는 ▲사용 후 배터리의 부속품을 교체·수리해 전기차 배터리로 재조립하는 재제조 ▲부속품을 교체·수리하여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하는 재사용 ▲사용 후 배터리를 파·분쇄하여 리튬·코발트·니켈 등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재활용으로 구분됩니다.

 

2023년 12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범부처는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제조·재사용·재활용 시장을 조성해 산업생태계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3단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방안에 따르면 1단계는 우선 전기차에서 배터리를 탈거하기 전에 잔존성능과 안전성 등을 미리 평가해 재제조·재사용·재활용으로 용도를 분류합니다. 2단계는 유통 전 안전 검사 단계로 재제조 또는 재사용 배터리 탑재 제품의 안전한 작동 여부 등에 대한 검사기준을 마련합니다. 민테크가 수주한 3단계는 사후 검사 단계로 사용 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대해 지속적인 안전성 확보 및 품질 유지 검사기준을 마련합니다.

 

민테크 관계자는 “기존 고전압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 검사는 완전 충방전 방식에 의존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는데 이는 고가의 충방전기가 필요하고 장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번 과제 수행을 통해 검사 시간은 15분 이내로, 비용은 대폭 낮추면서 잔존수명 평가 정합성은 완전충방전 수준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홍영진 대표이사는 “민테크는 배터리 라이프 사이클 전 과정에 필요한 독보적 검사 진단 장비와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며 “이번 과제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 후 성능 및 안전성 평가의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게 될 것이고, 결과물로 제작되는 검사 장비와 솔루션은 글로벌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의 필수품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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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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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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