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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가 되세요”..보험사들, 왜 말을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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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06:02:00

[정재혁의 보험으로 세상보기] KB생명 금융인턴 문제로 본 ‘2030 보험설계사’ 채용 행태
삼성생명, “종합금융전문가조직” 강조하며 손짓..한화생명·알리안츠생명은 대조 이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생명은 한국에서 가장 큰 보험사이고 KB생명은 작은 회사인데, 두 회사를 거론하면서 왜 KB생명의 사례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을까?'

지난 주 JTBC에서 보험업계를 비판하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보험사들이 금융 인턴 명목으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선발한 뒤 이들에게 보험 영업을 시킨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보도에서는 두 회사가 거론됐습니다. 하나는 업계 1등 삼성생명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중소형 KB생명이었습니다.

그런데, 보도의 비중은 KB생명 쪽이 압도적으로 컸습니다. 삼성생명과 관련한 내용은 "사실상 젊은 대졸 보험설계사를 모집하기 위한 이런 인턴 프로그램은 삼성생명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는 한 줄이 전부.

'비슷한 잘못을 한 것 같은데, 왜 작은 회사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지?' 궁금함을 이기지 못 하고 '한 발 더' 들어가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KB생명 쪽에 취재를 하니 KB생명은 영업지점이 본사의 허가 없이 자체적으로 인턴을 채용해 물의를 일으키게 됐다고 설명해 줬습니다. 그러면서 KB생명 측은 "우리가 무조건 잘못했지요. 시정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내놓더군요. 싱거웠습니다.

다음은 삼성생명. 이것저것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대부분 "회사의 기밀사항이라 알려줄 수 없습니다."였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직접 찾아보는 수밖에요. 굳이 답변을 듣지 않아도 삼성생명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는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생명은 KB생명처럼 영업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20·30대를 상대로 '금융전문가 과정'의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더군요. 영업 조직인 유니브(Univ) 사업부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을 종합금융전문가로 키워주겠다'는 명목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KB생명의 경우처럼 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모집을 하면 문제가 없는 것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삼성생명의 모집공고를 들여다보면, 어디에도 ‘보험설계사’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직무를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공고에서는 금융전문가라는 말과 함께 '삼성생명 SFP'라는 회사의 자체 용어로 설계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대해 문외한인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 이걸 보고 자신이 수행해야할 업무가 '보험영업'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JTBC가 비판한 KB생명의 경우와 마찬가지인 거지요.

실제로, 인턴을 준비 중인 한 대학생은 “인터넷 대형 취업 카페의 인턴공고 게시판에 삼성생명 유니브사업부의 채용 공고가 올라와있다”며 “채용공고만 봐서는 이것이 보험설계사를 채용하는 것인지 일반 직원을 뽑는 것인지 분간이 잘 안 된다”고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물론 다른 보험사들도 알아봤습니다. 삼성화재는 ‘청년금융체험단’이란 이름으로 대학생과 졸업생들에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젊은 보험 설계사를 확보하는 게 목적입니다. 단, 이 회사는 모집공고에 임직원 채용이 아니라 설계사(보험컨설턴트)를 모집한다는 사실을 비교적 뚜렷하게 명시해 놨습니다.(글씨가 조금 작기는 합니다.)

메리츠화재도 ‘MFC’라는 영업조직을 통해 ‘금융전문가과정’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는데, 메리츠화재 관계자에 따르면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KB생명과 비슷한 경우인데, 바람직해 보인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삼성생명과는 비할 바가 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보험사들은 왜 보험설계사라는 적확한 표현을 쓰지 않고 금융전문가라는 애매한 말로 지원자들을 혼란스럽게 할까요.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일종의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말합니다. 나쁜 의도는 없다는 것이지요.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설계사라는 말은 젊은 층에게 굉장히 구식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더 많은 지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세련된 표현을 쓰다 보니 이런 일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삼성생명 출신 보험설계사 중에서는 다른 의견을 내놓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단순히 지원자들을 늘리려는 ‘선의의 목적’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익명을 요구한 A씨는 “보험사 입장에서는 2030 설계사 채용 자체가 일종의 영업이기도 하다”면서 “이들이 설계사로 오래 남아있으면 더 좋겠지만, 금방 그만두고 나가더라도 짧게 일하는 사이에 지인 영업 등으로 회사 매출을 올려주고 나가기 때문에 회사는 손해볼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나름 정직(?)하게 젊은 인력들을 채용하는 보험사들도 있어 대조를 이룹니다. 한화생명과 알리안츠생명이 그 주인공입니다. 

한화생명은 ‘트라이(TRI)’라고 하는 20대 영업 조직을 갖추고 있는데요. 현재 소속 인원이 490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한화생명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 차원에서 젊은 보험설계사를 모집할 때 반드시 설계사 직임을 명시하도록 강조한다고 합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곳은 알리안츠생명이었습니다. 알리안츠생명은 ‘i-PA’라고 하는 소수정예 영업조직을 통해 젊은 설계사들을 뽑고 있는데요. 이곳은 모집공고를 통해 '금융전문가'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잘못된 게 아니냐고 반문하시겠지요? 

그런데 다른 보험사들과 차이가 나는 건 i-PA 조직은 실제로 금융전문가에 가까운 사람을 키우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1년차 설계사들에게 ‘재무설계보고서’를 1주일에 두 차례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보고서에는 설계사가 해당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권유했고, 왜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한 근거가 상세히 담겨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보험 상품을 많이 팔아오는 것만 강조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적인 금융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해주고 있답니다.

현재 i-PA에서 1년 넘게 활동 중인 한 i-PA는 “실적에 대한 압박이 크지 않는데도, 영업 성과는 잘 나오고 있다”면서 “회사에서 멀리 보고 제대로 된 금융전문가를 키우려는 의지가 보여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생명보험업계에서 알리안츠생명의 규모는 삼성생명과는 비교할 바가 못 됩니다. JTBC 보도의 주인공이 된 KB생명도 마찬가지인데요. "잘하고 있는 일은 주목받지 못 하고, 잘못하고 있는 작은 보험사만 부각되는 현실이 씁쓸하게 다가온다"고 말한 한 설계사의 푸념이 귓가에 맴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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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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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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