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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카페] 카페업계, 한정판·콜라보로 여름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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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8, 2025, 01:05:18

스타벅스, 라코스테와 2025 여름 e-프리퀀시 진행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프랜차이즈 카페업계가 여름 시즌을 앞두고 한정판 굿즈, 협업 제품, 신메뉴 등을 잇달아 출시하며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섰습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프랑스 스포츠 브랜드 라코스테와 협업해 오는 22일부터 7월 20일까지 여름 e-프리퀀시를 운영합니다. 증정품은 와이드 폴딩 체어, 멀티플백, 트렌타월 등 10종으로 구성됐으며 두 브랜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그린과 테라코타를 반영했습니다.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7잔을 구매하면 스타벅스 앱에서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폴딩 체어 사이드 포켓’이 추가 증정품으로 마련됐습니다. 기존 굿즈 예약을 완료한 고객이 음료 3잔을 더 구매하면 해당 구성품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ID당 7일간 최대 5개까지 예약 수량을 제한했으며 모든 증정품은 매장별·일자별 선착순으로 지급됩니다. 

 

투썸플레이스는 디즈니코리아와 협업해 ‘미키와 친구들’ 테마의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신제품은 초코 무스에 산딸기를 더한 ‘떠먹는 미키&미니 초코 베리 케이크’, 초콜릿 또는 블루베리 요거트를 채운 크림빵, 과일 맛 논커피 음료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제품 전반에 미키와 미니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해 소장 가치를 더했습니다.

 

이번 협업 제품은 케이크, 베이커리, 음료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미키 아이스 토핑을 얹은 망고 요거트 프라페는 여름 시즌 한정 메뉴로 선보입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 신제품은 9월 30일까지 전국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이디야 블렌딩티 제로’ 2종을 선보였습니다. 제품은 유자자몽과 망고피치 2종으로 무설탕·제로 칼로리 설계로 맛을 구현했습니다. 최근 건강한 식음료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편의점 RTD 음료 시장을 겨냥한 기획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스틱커피, 캡슐, RTD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군을 운영 중입니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엔제리너스는 여름을 겨냥해 신제품 빙수 3종과 음료 1종을 출시합니다. 이번 신제품은 ‘Fresh & Savory Summer’ 콘셉트에 맞춰 바질토마토빙수, 흑임자팥빙수, 흑임자눈꽃팥빙수, 바질토마토에이드 총 4종으로 구성됐습니다.

 

‘바질토마토빙수’는 냉동 과일이 아닌 생과일을 사용해 신선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같은 라인업으로 탄산의 청량감을 더한 ‘바질토마토에이드’도 함께 출시됩니다. ‘흑임자팥빙수’는 우유 얼음 위에 흑임자를 소복하게 올려낸 정통 팥빙수 스타일입니다. 

 

메가MGC커피는 ‘2025 메가콘서트’ 최종 라인업을 공개하고 문화 마케팅 효과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콘서트는 5월 31일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열리며, 라이즈·트리플에스·비투비·피원하모니 등 K-POP 아티스트 10팀이 출연합니다. 이벤트는 브랜드 고객 확보 전략의 일환입니다.

 

티켓 응모는 공식 앱을 통한 프리퀀시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누적 53만명이 신규 유입됐습니다. 메가오더를 통한 주문 매출은 전년 대비 2.2배 증가했습니다. 콘서트를 활용한 이 같은 연계 마케팅은 앱 활성화와 신규 고객 유치, 매장 매출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더벤티는 모델 지드래곤과의 캠페인에 등장한 여름 한정 ‘드래곤스무디’ 4종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열대과일 용과를 베이스로 소다, 레몬, 요거트, 망고 등 각기 다른 플레이버로 구성됐으며, 토핑과 색감을 살려 비주얼을 강조했습니다. 스무디에는 팝핑캔디, 화이트펄, 믹스베리 등 다양한 토핑을 담아 식감을 더했고 플레이버별 조합도 차별화했습니다. 

 

팀홀튼은 캐나다 도시 감성을 담은 ‘시티 캠페인’ 두 번째 메뉴로 ‘밴쿠버’를 선보였습니다. 밴쿠버는 에스프레소와 그린티, 씨솔트 폼을 조합한 크림 라떼입니다. 지난 2월에는 ‘몬트리올’이 첫 메뉴로 출시됐습니다. 앱에서 제품 구매 시 이벤트 추첨을 통해 인천~밴쿠버 왕복 항공권을 증정합니다. 

 

팀홀튼 관계자는 "시티 캠페인은 캐나다 각 도시의 매력을 한국 소비자에게 전하기 위해 기획된 로컬 프로젝트"라며 "기온이 차츰 올라가는 요즘 신메뉴 밴쿠버 커피를 통해 바쁜 도심 속에서도 달콤한 여유를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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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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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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