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KOBA 2025(국제 방송·미디어·음향·조명 전시회)’에서 방대한 영상 속 정보를 AI(인공지능)가 분석해 메타 데이터로 자동 추출하고 검색해주는 영상 분석 서비스 ‘MAIU(Media AI Understanding)’를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국내 방송사 및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CBT) 중이며, 내달 정식 공개될 예정입니다.
MAIU는 영상 내 인물·행동·배경·음성 등 다양한 정보를 AI가 자동으로 분석해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고, ‘와인잔 나오는 장면’·‘남주인공 달리는 장면’ 등 텍스트 검색만으로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찾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영상 제작자들이 반복적인 편집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보통 예능 프로그램 1편 제작 시 3600분에 해당하는 영상을 촬영하게 되는데, 편집팀이 3-4일에 걸쳐 분석 및 가편집을 마쳤다면(약 32시간 소요), ‘MAIU’를 활용하면 2시간 이내로 끝낼 수 있어 편집시갖이 15분의 1로 줄어든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존 AI 분석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개별 프레임 단위의 탐지나 객체 인식에 국한되어 있어 영상 콘텐츠의 흐름이나 맥락 이해가 어려웠던 반면, MAIU는 영상의 의미 단위인 구간(scene)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설명했습니다.
프레임이나 샷 단위가 아닌, 이야기의 흐름이나 구성상 자연스러운 구간 단위로 분석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편집하거나 재가공할 때 훨씬 직관적이고 현업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구조로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모바일 라이브 스트리밍, VOD 영상 송출 등의 기능을 동일 플랫폼 내에서 함께 활용할 수 있어 제작부터 송출까지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모델 경량화를 통해 요금 경쟁력을 갖춰, 글로벌 경쟁 제품 대비 최대 3분의 1 수준으로 정식 출시할 계획입니다.
성무경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 기획 총괄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영상 산업은 클라우드 전환 및 적극적인 AI 기술 도입으로 혁신이 가장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이다”며 “AI 영상 분석 서비스를 포함해 콘텐츠 제작, 편집, 유통, 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엔드투엔드 미디어 서비스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영상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