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유럽에서 올레드 TV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는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를 상용화한 이후 12년 만의 성과입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기준 올레드 TV 누적 판매 2000만대를 넘어서며 OLED TV 시장 12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올해 4월까지 누적 10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2021년 500만 대에서 불과 4년 만에 두 배 성장한 것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기준 LG전자는 유럽 OLED TV 시장에서 약 39만1100대를 출하하며 점유율 56.4%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출하량 70만4400대의 55.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유럽 시장에서 LG 올레드 TV가 강세를 보이는 배경에는 고화질 콘텐츠 선호, 디자인 중시 문화, 스포츠 중계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있습니다.
백라이트가 없는 얇고 심플한 디자인은 거실 중심의 인테리어 문화와 조화를 이루며 명암비와 색재현력이 뛰어난 자발광 화질은 영화·스포츠 감상에 최적화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은 프리미어리그 등 스포츠 시청이 활발해 응답속도와 주사율이 뛰어난 올레드 TV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스마트 TV 플랫폼 'webOS'를 통해 현지화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webOS에 탑재된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LG채널'은 유럽 16개국에서 1700개 이상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직접 콘텐츠를 구매해 편성까지 책임지는 O&O(Own and Operation) 채널 'LG 1'을 운영하며 NBC유니버설, 라이언스게이트 등과의 협업도 확대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은 유럽 주요 소비자 매체의 평가에서도 이어졌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 에보(G5)는 영국 'HDTVTest', 'T3', 프랑스 'Les Numeriques' 등에서 '2025년 최고의 TV'로 선정됐습니다.
이천국 LG전자 유럽지역대표 부사장은 "LG 올레드 TV는 세상에 없던 자발광 화질로 프리미엄 TV의 새 기준을 세웠다"라며 "25년형 올레드 에보를 통해 더 밝아진 화면, 손쉬운 AI기능 등 유럽 고객에게 최고의 시청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