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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중의 캠퍼스라이프] 캠핑장에서 만나는 전통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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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February 11, 2017, 08:02:42

증류주·탁주(막걸리)·청주·과실주 등 다양..주류별로 잘 어울리는 안주도 있어

김성중의 캠퍼스라이프(Camper's life) 코너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코너를 맡은 김성중 대표는 지상파 TV를 비롯해 일간지와 여행 전문 매체 등을 통해 캠핑 전문가로 활약해 오신 분입니다. ‘보다 즐거운 캠핑, 더 안전한 캠핑을 즐기는 데 도움을 주실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김성중 캠핑전문가] 캠핑이라는 취미를 하다보면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캠핑장 주변 관광지와 자연경관 그리고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까지! 이모든 것을 알아가는 재미는 캠핑의 또 다른 매력이다.

 

무엇보다 캠핑장에서 마시는 술은 올해 캠핑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슈 중 하나다. 술로 인한 각종 사고와 문제점들은 언론을 통해 자주 접하게 되는데 수많은 소주병이 뒹구는 캠핑장의 술문화도 바뀌어야 한다.

 

저렴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우리 전통주는 캠핑장의 술문화를 바꿀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전국 야영지 부근에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양조장이 있는데, 직접 구매한 우리술을 캠핑요리와 함께 라면 캠핑의 또 다른 매력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 캠핑장에서 만날 수 있는 전통주의 종류

 

전통주는 증류주, 탁주(막걸리), 청주, 과실주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일본의 사케류를 대신할 우리술 청주는 100% 우리쌀로 빚어 이름그대로 표현하면 걸러진상태가 가장 맑은술이라는 뜻이다. 청주는 차례나 명절 때만 마시는 술로 오해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오래전 우리 선조들 중에서도 양반댁 가문에서만 마시던 귀한 술 중 하나다.

 

막걸리는 가장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술인데, 저렴한 가격에 최상의 퀄리티를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국에 약 1800여개의 양조장이 있고 800여개의 양조장이 활발히 운영 중이다. 수많은 양조장에서 빚어지는 막걸리는 수천가지에 달한다.

 

특히 주변 마트나 재래시장에서 그지역 막걸리는 판매를 하고 있어 지역경제도 살리고 몸에 좋은 우리술 막걸리도 맛보는 12조의 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

 

양주 같이 높은 도수의 술을 좋아하는 캠퍼는 약 40도 가량의 증류주를 선택해 보는 것도 좋겠다. 발효주를 증류해 내린 증류주는 독하지만 마신 후 숙취가 없고 추위를 잠시나마 잊게 해줘 동계캠핑에서 즐기면 좋을 주류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대신할 과실주도 지역에 따라 맛 볼 수 있다. 높은 지대와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면 과실이 튼실해지고 당이 풍부해진다. 그래서 평창의 머루주, 내장산과 고창의 복분자주는 대표적인 과실주 중 하나이며, 와인을 즐기는 마니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다.

 

전통주와 찰떡궁합 캠핑요리는?

 

술도 중요하지만 궁합이 맞는 안주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특히 캠핑장에서 즐기는 요리는 바비큐와 간단한 요리들이 많아 전통주와 조합을 맞추기 쉽지 않다. 그래도, 답은 있다.

 

알콜도수가 비교적 높은 증류주는 찌개류와 궁합이 잘 맞는다. 겨울캠핑에서는 특히 밀푀유나베(소고기와 깻잎, 배추등을 이용한 전골요리)와 설명절 남은 전류와 나물 등을 넣어 끊은 명절 섞어찌개가 잘 어울리는 안주다.

 

맑은 술 청주는 횟감류가 가장 잘 어울리는데 그 지역 제철어류와 강굴 또는 꼬막도 청주아 궁합이 맞는 안주중 하나다. 와인류인 과실주는 바비큐요리와 찰떡 궁합. 탁주(막걸리)는 각종 전류와 도토리묵등도 좋지만 생선을 이용한 각종 찜류(간재미, 가지미찜)도 잘 어울리는 캠핑요리다. 특히 오리고기는 베스트 캠핑안주로 빼놓지 말자.

 

캠핑은 우리의 산과 바다, 들판과 강을 즐기는 일이다. 값비싼 양주나 와인, 사케 보다 몸에 좋고 정성이 깃듯 우리 술을 애용하는 것이 어떨까? 전통주의 우수성도 직접 확인해 보고 어려운 농가도 살리는 현명한 캠퍼들이 많아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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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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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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