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블렌딩? 커피만 하는 게 아닙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신선하고 즐거운 생활’ GS수퍼마켓이 영양과 밥맛을 높인 블렌딩 쌀을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블렌딩 쌀은 흰쌀(70%)과 불리지 않아도 되는 현미(25%), 찹쌀(%)를 섞은 ‘찰영쌀’(찰기와 영양을 더한 쌀)과 흰쌀(90%)와 찹쌀(10%)를 섞은 ‘찰기 더한 쌀’ 2종류다. GS수퍼마켓은 이달 말일까지 2종의 상품에 대해 각각 최저가격 수준인 3만 2800원(20KG, 행사가)에 판매한다.
GS수퍼마켓은 쌀 소비가 감소하는 사회 현상을 타계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던 중 이번 블렌딩쌀을 출시하게 됐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1인당 연간 쌀 소비는 1980년 158kg에서 2016년은 61kg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쌀 소비 감소에 대한 원인 확인을 위해 GS수퍼마켓이 내부 직원 78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1위가 흰쌀밥이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 때문(48.6%)으로 나왔다. 이어 2위는 면이나 빵 등 맛있는 대체 상품이 많다(30.5%)는 이유가 차지했고, 집에서 밥먹을 시간이 없다(14.2%)도 3위로 높았다.
언론 매체를 통해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려지면서, 체형관리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이 흰쌀밥 섭취를 멀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GS수퍼마켓은 밥맛을 살려 쌀 소비 촉진 방안을 고민했다는 것. 특히 영양과 밥맛에 초점을 맞추면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도록 결정했다.
실제로 GS수퍼마켓이 연도별 쌀 매출 구성비를 살펴본 결과 밥맛이 좋다고 알려진 4만원 중반 이상(20kg 기준)의 가격대 상품이 2014년 24.7%에서 2016년 33.4%로 증가했다. 반대로 3만원 중후반 가격대인 상등미의 구성비는 2014년 75.3%에서 2016년 66.6%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쌀소비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중에서 쌀을 찾는 고객들은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고 밥맛이 좋은 쌀을 구매하는 것. 이에 GS수퍼마켓은 영양과 밥맛은 살리고 특등미보다 가격은 낮출 수 있는는 방안을 고민하던 중 커피를 섞는 블렌딩을 쌀에 적용하는 방법을 택했다.
쌀과 곡식을 블렌딩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합리적인 가격에 영양과 밥맛을 높일 수 있는 비율을 찾아내고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 여기에 불리지 않아도 바로 밥을 지을 수 있는 특허 기술을 가진 파트너사와 함께 흰쌀과 현미를 섞어 영양가를 높였으며, 찹쌀을 섞어 쌀의 찰기를 더했다.
현미를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흰쌀과 찹쌀만을 섞은 상품도 함께 선보였다. GS수퍼마켓은 이번 블렌딩 쌀을 시작으로 다양한 쌀 상품을 개발해 고객들이 스스로 쌀을 찾게 함으로써 쌀 소비를 촉진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유희성 GS리테일 수퍼마켓 쌀MD는 “최근 몇 년간 쌀 풍작으로 인해 쌀은 넘쳐나지만 쌀 소비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농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영양가 높고 맛있는 쌀밥이라는 화두로 쌀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킴으로써 쌀 소비를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가 이번 블렌딩 쌀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