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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산, 이전 확정…센텀 테크노밸리 조성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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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8, 2025, 11:06:35

풍산, 기장군 장안읍에 새 터전 마련
부산형 테크노밸리, 남부권 핵심거점 도약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풍산으로부터 시역 내 이전 관련 입주의향서를 접수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풍산의 이전 결정은 지난 2022년 11월 해운대구 센텀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 이후 2년 6개월 만에 이뤄진 것입니다.

 

풍산 부산사업장은 연 매출 3000억원, 근무자 500여명을 재직하는 지역 대표 중견기업으로, 시와 부산도시공사는 그간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의해왔습니다.

 

이번 입주의향서 접수에 따라 풍산은 오는 2030년까지 기장군 장안읍으로 이전 절차를 밟게 되며, 총 6만3634㎡ 부지에 입주를 계획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3634억원입니다.

 

시는 산업단지 지정, 계획심의, 산업단지계획 승인 등 인허가 절차를 산업입지법 특례법에 따라 간소화하고, 이전 과정에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며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할 방침입니다.

 

이전 예정지는 법적·환경적 요건을 비롯해 토지 이용, 교통, 생활환경 등 지역 주민의 일상과 밀접한 요소들을 종합 검토하여 지역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성됩니다. 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확대하고,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경청회 등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번 풍산의 입주 확정으로 표류하던 센텀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다시 활기를 되찾게 됐으며, 시는 이 단지를 스마트선박·로봇·지능형 기계·정보기술(IT) 산업 등의 전략산업 거점으로 육성할 예정입니다.

 

 

박형준 시장은 “풍산의 이전 예정지 결정으로 센텀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기존 테크노밸리와 차별화된 부산형 테크노밸리를 조성해 수도권을 뛰어넘는 정보기술 산업 유치의 전초기지로 삼고, 남부권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시는 풍산의 이전 예정지인 기장군 장안읍 주민과의 소통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이전 부지로 지목된 기장군 장안읍 일대 주민들 사이에서는 반발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주거지와 인접한 지역에 중견 제조업체가 들어오면 소음과 대기오염 등 생활 환경 악화가 우려된다”고 주장하며 이전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주민은 “장안읍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정주 여건을 갖춘 지역인데, 공장이 들어서면 지역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다”며 “이전 결정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장군 지역 시민단체도 성명을 통해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 유치는 필요하지만, 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부산시와 풍산 측에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는 향후 경청회 등을 통해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이전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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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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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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