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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10주년 맞은 네이버페이…“스테이블 코인에서 네이버페이 역할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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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6, 2025, 13:06:46

미디어데이 개최하고 중장기 방향성 공유
첫 하드웨어 단말기 '커넥트' 연내 출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신중…NFT도 적극 활용 계획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첫 단말기 출시를 발표한 네이버페이가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을 비롯한 디지털 금융에 대한 자사의 전략을 전반적으로 공개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26일 서울 중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금융을 넓히는 기술'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향후 10년을 그리는 중장기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AI, 웹3 기술을 통한 금융 커뮤니티의 확장, 혁신금융 서비스의 개발·유통 전략을 공개하면서 첫 하드웨어 단말기 연내 출시를 알리고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CONNECT)'는 네이버페이가 처음으로 개발하는 하드웨어 단말기로, 오프라인 결제 경험을 네이버페이의 서비스와 연결해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는 "현재에 사용되는, 그리고 앞으로 사용될 사용자 편의를 위한 모든 결제수단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사용자와 가맹점 사이를 연결해 주는 단순 결제 이상의 단말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 대표는 커넥트가 가맹점 입장에서 고객과의 또 하나의 접점이자 마케팅 툴(Tool)로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차별점으로 꼽았습니다. 네이버의 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내세워 다양한 결제 수단과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라는 설명입니다.

 

박 대표는 "커넥트는 향후 새롭게 도입되는 결제 기술도 모두 수용하는 디바이스로서 모든 가맹점이 가장 선도적인 결제·예약·주문 등의 서비스를 방문객에게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질문에는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이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법정 화폐와 1:1의 비율로 가치가 고정되어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암호화폐를 뜻하며 1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출범 후 우리나라 법정 화폐와 가치가 연동된 원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의 제도화를 추진하며 국내에서도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박 대표는 "금융위원회나 한국은행으로부터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구조나 방향이 나온 게 아직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다"라며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명쾌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스테이블 코인이 도입되고 비금융 회사 중심으로 운용이 되는 상황이 온다고 한다면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스테이블 코인으로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대체하는 등 네이버페이의 역할이 있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비금융정보와 금융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입니다. 네이버페이 대출비교 서비스 이용자의 30%는 이를 통해 금리·한도 혜택을 받은 바 있습니다.

 

조재박 네이버페이 Inno.Biz 총괄 부사장은 "최근 서울보증보험과의 협업을 통해 중금리 대출상품인 사잇돌대출에도 7월 중 네이버페이 스코어가 전면 적용될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NFT(대체 불가 토큰)을 단순 디지털 자산에 머무르지 않고 실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활용 방안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이승배 네이버페이 부사장(CTO)은 "NFT를 입장권, 이벤트 등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게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페이는 지난 5월 네이버페이가 'NH투자증권 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NFT 입장권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으며 오는 9월 시작되는 제주관광공사와의 협력, 내년 10월 개최되는 제주 전국체전 행사에서도 NFT를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편, 향후 상장 계획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박 대표는 "당장 자금 조달을 위한 상장 계획은 없다"라며 "현재 보유 자금이라던가 신용을 기반으로 한 외부 자금 조달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상장 계획은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외부 결제 비중이 50%가 넘는 등 네이버페이가 공공 성격의 서비스로 변해가고 있기에 공개 기업으로 가는 과정이 오긴 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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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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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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