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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환경경영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역량 강화’ 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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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0, 2025, 09:07:3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모비스가 친환경 경영활동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가치사슬 전반에서 지속가능한 사업환경 구축에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2년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RE100(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100% 달성)에 가입한 데 이어 오는 2045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2040년까지 국내외 주요 사업장에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5년 후에는 공급망까지 탄소중립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 전략으로는 배출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국내외 사업장의 에너지사용량과 배출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업장의 경우 업무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고 터보 냉동기와 컴프레셔 등의 설비 최적화, LED 조명 사용 등 사업장의 에너지 사용량 저감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해외 사업장 역시 설비 역량을 개선하고 태양광 발전을 설치하는 한편, 인증서 구매 등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활동을 이행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사업장 환경관리와 ESG 경영활동을 전담 지원하는 조직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개선 활동의 전반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주요 경영층에 중장기 환경경영 전략을 제언하고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와 개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2023년 기준 국내외 17개 거점에서 환경 경영시스템 국제인증인 ‘ISO 14001’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표준에 맞춰 체계적인 환경경영 시스템을 운영한 결과로, 매년 인증 전문기관을 통한 사후 갱신 심사를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을 대상으로는 환경이슈에 대한 의식수준 함량과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합니다. 구성원들은 정기적인 법적 교육과 더불어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주요 교육 과정으로는 전 임직원들이 필수적으로 수료해야 하는 환경 컴플라이언스와 탄소배출의 전과정을 이해하는 ESG마인드셋 교육을 포함해 국내외 법규 동향과 기업의 생물다양성 관리활동 등을 익히는 과정들로 구성됐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환경경영 전략을 추진함과 동시에 사업부문에서 친환경 제품인 전동화부품을 주요 포트폴리오로 내세워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에 필요한 전기에너지의 저장과 변환, 구동모터 등 주요 부품을 수주해 양산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 환경 친화적인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전동화부품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전동화와 모듈분야의 주요 투자 대상으로는 유럽과 북미의 전동화 신거점으로, 약 9000억원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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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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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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