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AI 추천 쇼핑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이하 네플스)'를 통해 단골 사용자들이 모이고 사용자 리텐션도 높아지고 16일 밝혔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6월 기준 네플스 앱의 일 평균 방문자 당 구매 횟수와 구매 전환율은 기존 네이버 앱 내 추천쇼핑과 가격비교 서비스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들의 쇼핑 거래액 비중도 네이버 앱보다 네플스 앱에서 30%p 더 높았습니다.
이는 앱을 자주 사용할수록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이 정교해져 사용자가 취향에 맞는 상품과 관심 스토어를 발견할 가능성이 더 높고, 네플스앱에 적용된 AI 쇼핑가이드나 발견 탭 등 AI 도구들도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AI 쇼핑을 통한 취향 발견과 연결이 재구매와 정기구독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플스가 처음 시작된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8개월 간 정기구독 솔루션을 도입한 판매자들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고 정기구독을 이용하는 구매자는 18%, 관련 거래액도 26% 늘었습니다. 네이버는 올해 3월 수수료 개편 과정에서 단골 거래가 적극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난 달부터 정기구독 솔루션 사용료도 무료화했습니다.
AI를 통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상품과 스토어를 추천해 주고 사용자의 정기적인 반복 구매가 활성화되면서 단골 사용자를 모은 판매자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례로,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모모스커피'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입점하고 지난해 10월 정기구독 솔루션까지 도입한 결과 현재까지 월평균 정기구독 거래액이 29%, 정기구독 건수도 매월 평균 31% 증가했습니다. '모모스커피'의 6월 기준 거래액은 지난해 10월 대비 5.8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 '닥터코아'는 정기구독자에게 우선 배송이나 가격 할인 혜택 등을 운영하면서 정기구독 신청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6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브랜드 관계자는 "정기구독 솔루션 도입 후 수요 예측이 가능해져 단기 재무 계획 수립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AI 커머스 서비스는 사용자의 반복 구매와 관심사 데이터가 쌓일수록 추천 정확도가 높아지는 구조인 만큼, 앞으로 네이버는 단골 거래를 활성화하고 리텐션이 높은 사용자 층을 중심으로 한 기술 및 마케팅 투자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대표적으로 8월 중에 'AI 쇼핑가이드'가 제공되는 쇼핑 질의어 카테고리를 디지털·가전 외에도 골프·등산·캠핑 등 취향 상품 카테고리로 확장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중심으로는 단골 기반 커머스가 자리 잡아가는 시그널들이 확인되고 있으며 특히 앱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는 많은 사용자들이 AI 추천 쇼핑을 경험하고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단계"라며 "이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단골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기술 투자를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