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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가격의 끝’ 최저가가 아니던데..어찌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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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17, 15:03:06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오픈마켓·소셜커머스·온라인몰 ‘싸다’ 외쳐
위메프, 분유값 비교로 이마트 ‘가격의 끝’ 저격..생필품 경쟁 치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3년 넘게 했으면 바뀔 때도 됐네. 유통쪽을 맡을 거라고 했지? 한 번 가봐. 거긴 말 그대로 정글이야.“


유통 업계에 발을 디딘지 꼬박 한 달이 지났다. 출입처가 유통으로 변경된다는 소식을 전하자, 이쪽 분야를 출입한 경험이 있던 타사의 기자는 내게 “굉장히 치열한 곳이라 경쟁이 심하다”고 귀띔했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유통은 ‘하루 벌어 하루 생활하는 곳’이라고 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을 들여다보니 국내는 물론 외국계, 대기업까지 경쟁은 치열하다 못해 처절하다. 이들 회사가 강조하는 것은 다름 아닌 '최저 가격'. G마켓과 옥션,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부터 티몬과 위메프의 '소셜커머스'와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유통 채널의 '온라인몰'도 모두 ‘최저가‘를 외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 시장은 단돈 10원 차이라도 가격에 울고 웃는 곳이기 때문에 매일 같이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하며 최저가를 유지한다. 체력이 좋은 곳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곳, 바로 정글과 비슷한 이유다. 서로 자기네가 ‘제일 싸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실상은 어떨지 들여다봤다.


지난해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인터넷 최저가격 시장에 뛰어 들었다. 먼저 반복적으로 구매가 필요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기저귀를 '가격의 끝' 1호 품목으로 지정하고 최저가 기저귀 품목도 점차 늘리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란 마케팅 덕을 톡톡히 봤다. 과거 수 년간 마이너스 신장중이던 기저귀 매출이 '가격의 끝'을 선정한 2016년 2월부터 12월까지 32.6%나 상승한 것. 최근 이마트는 분유도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홍보에 나섰다.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의 시장 장악력이 커지자 위메프는 직접 가격 비교에 나섰다. 위메프 원더배송 상품이 이마트 가격의 끝 대상 상품보다 분유값이 최대 2.9%(6일 기준)가량 낮다고 발표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의 원더배송은 최저가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타사의 가격 변동을 확인해 매일 가격을 낮추고, 올리고 있다”며 “이번 비교 대상인 118종 이외에 나머지 분유를 이마트와 비교하니 최대 30.8%의 가격 차이가 났고, 배송조건까지 포함하면 가격 차이가 더 클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마트 가격의 끝은 말로만 최저가일까? 위메프와 같은 소셜커머스는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해 매일매일 가격을 변동한다. 어제 경쟁사에서 A회사 기저귀를 최저가로 내놓았다면, 그 가격을 기준으로 좀 더 낮추는 방식으로 최저가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기저귀 가격은 이튿날 변동될 수 있다.


하지만 이마트의 가격의 끝 경우 최저가를 결정하는 시점이 정해져 있다. 매주 목요일에 최저가를 정하고, 그 다음주 수요일까지 그 가격을 유지한다. 한 번 가격이 결정되면 일주일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 이 가격은 온라인몰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일괄 적용된다.


이 때문에 어느 시점(날짜)에 가격을 비교하느냐에 최저 가격이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다는 게 이마트의 설명이다. 위메프가 이마트와 분유값을 비교한 시점이 6일(월요일)인 점에서 가격 변동이 유연한 위메프가 이마트보다 가격을 조정했을 수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과거 기저귀나 분유는 소셜커머스의 프로모션을 기다렸다가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매주 목요일에 가격을 정해서 일주일간 변동이 없는 것을 감안하면 위메프의 경우 목요일 이후 가격 변동을 통해 최저가로 마케팅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 유통 업체간 가격 경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작년 이마트가 '가격의 끝'을 선봬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 가고 있어 최저가 경쟁은 네거티브 마케팅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저가를 지향하는 온라인 업체도 ‘우리가 가장 저렴하다’를 강조하면서도 ‘쟤네가 우리보다 더 비싸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다. 특히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온라인몰 등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각자 밥그릇 챙기기에 나선 모양새다.


소비자는 더 싼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어 좋지만, 품목별로 최저 가격이 제각각이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들도 “회사의 광고를 무조건 믿어선 안 된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상에서 최저가는 매일 바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선 엄청난 손품(?)을 파는 일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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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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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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