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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가격의 끝’ 최저가가 아니던데..어찌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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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17, 15:03:06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오픈마켓·소셜커머스·온라인몰 ‘싸다’ 외쳐
위메프, 분유값 비교로 이마트 ‘가격의 끝’ 저격..생필품 경쟁 치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3년 넘게 했으면 바뀔 때도 됐네. 유통쪽을 맡을 거라고 했지? 한 번 가봐. 거긴 말 그대로 정글이야.“


유통 업계에 발을 디딘지 꼬박 한 달이 지났다. 출입처가 유통으로 변경된다는 소식을 전하자, 이쪽 분야를 출입한 경험이 있던 타사의 기자는 내게 “굉장히 치열한 곳이라 경쟁이 심하다”고 귀띔했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유통은 ‘하루 벌어 하루 생활하는 곳’이라고 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을 들여다보니 국내는 물론 외국계, 대기업까지 경쟁은 치열하다 못해 처절하다. 이들 회사가 강조하는 것은 다름 아닌 '최저 가격'. G마켓과 옥션,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부터 티몬과 위메프의 '소셜커머스'와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유통 채널의 '온라인몰'도 모두 ‘최저가‘를 외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 시장은 단돈 10원 차이라도 가격에 울고 웃는 곳이기 때문에 매일 같이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하며 최저가를 유지한다. 체력이 좋은 곳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곳, 바로 정글과 비슷한 이유다. 서로 자기네가 ‘제일 싸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실상은 어떨지 들여다봤다.


지난해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인터넷 최저가격 시장에 뛰어 들었다. 먼저 반복적으로 구매가 필요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기저귀를 '가격의 끝' 1호 품목으로 지정하고 최저가 기저귀 품목도 점차 늘리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란 마케팅 덕을 톡톡히 봤다. 과거 수 년간 마이너스 신장중이던 기저귀 매출이 '가격의 끝'을 선정한 2016년 2월부터 12월까지 32.6%나 상승한 것. 최근 이마트는 분유도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홍보에 나섰다.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의 시장 장악력이 커지자 위메프는 직접 가격 비교에 나섰다. 위메프 원더배송 상품이 이마트 가격의 끝 대상 상품보다 분유값이 최대 2.9%(6일 기준)가량 낮다고 발표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의 원더배송은 최저가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타사의 가격 변동을 확인해 매일 가격을 낮추고, 올리고 있다”며 “이번 비교 대상인 118종 이외에 나머지 분유를 이마트와 비교하니 최대 30.8%의 가격 차이가 났고, 배송조건까지 포함하면 가격 차이가 더 클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마트 가격의 끝은 말로만 최저가일까? 위메프와 같은 소셜커머스는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해 매일매일 가격을 변동한다. 어제 경쟁사에서 A회사 기저귀를 최저가로 내놓았다면, 그 가격을 기준으로 좀 더 낮추는 방식으로 최저가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기저귀 가격은 이튿날 변동될 수 있다.


하지만 이마트의 가격의 끝 경우 최저가를 결정하는 시점이 정해져 있다. 매주 목요일에 최저가를 정하고, 그 다음주 수요일까지 그 가격을 유지한다. 한 번 가격이 결정되면 일주일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 이 가격은 온라인몰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일괄 적용된다.


이 때문에 어느 시점(날짜)에 가격을 비교하느냐에 최저 가격이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다는 게 이마트의 설명이다. 위메프가 이마트와 분유값을 비교한 시점이 6일(월요일)인 점에서 가격 변동이 유연한 위메프가 이마트보다 가격을 조정했을 수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과거 기저귀나 분유는 소셜커머스의 프로모션을 기다렸다가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매주 목요일에 가격을 정해서 일주일간 변동이 없는 것을 감안하면 위메프의 경우 목요일 이후 가격 변동을 통해 최저가로 마케팅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 유통 업체간 가격 경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작년 이마트가 '가격의 끝'을 선봬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 가고 있어 최저가 경쟁은 네거티브 마케팅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저가를 지향하는 온라인 업체도 ‘우리가 가장 저렴하다’를 강조하면서도 ‘쟤네가 우리보다 더 비싸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다. 특히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온라인몰 등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각자 밥그릇 챙기기에 나선 모양새다.


소비자는 더 싼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어 좋지만, 품목별로 최저 가격이 제각각이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들도 “회사의 광고를 무조건 믿어선 안 된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상에서 최저가는 매일 바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선 엄청난 손품(?)을 파는 일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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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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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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