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이마트의 가정간편식 자체 브랜드 '피코크'가 백화점 식품관에 입점한다. 이마트 피코크는 신세계 그룹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판매됐고, 이번 타사의 백화점 식품관에 상품이 공급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마트는 AK플라자 분당점 지하 1층 식품관에 피코크 상품을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식품관은 폭 6m 규모의 별도 피코크 상품 존을 구성하며, 작년 피코크 전체 매출 1위인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 대표적 맛집 콜라보 상품인 초마짬뽕 등 인기 상품을 중심으로 약 130품목을 선보인다.
◇ 3년연속 40% 성장..이마트 피코크 판매 매장 확대 ‘가속화‘
이마트는 AK플라자 분당점을 시작으로 소비자 반응에 따라 AK플라자 측과 협의해 판매 매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3년 첫 선을 보인 피코크는 이마트의 대표 PL로 맛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간편가정식을 중심으로 한 고급 식품 브랜드다.
현재 이마트를 비롯 신세계백화점, 위드미, 신세계면세점 등 신세계 그룹 내에서 판매 중이다. 피코크는 출시 이 후 3년 연속 40% 이상 폭발적인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성장했고, 이를 바탕으로 신세계그룹 외의 유통업체에도 상품 공급을 시작했다.
이마트는 작년 3월 쿠팡을 시작으로 상반기에는 SK플래닛 시럽, 카카오, 롯데홈쇼핑, 하반기에는 옥션과 G마켓, 11번가, NS홈쇼핑에 피코크를 선보였다. 기존에는 외부 온라인 채널에서 피코크 상품을 판매했지만, 올해 AK플라자 분당점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외부 오프라인 채널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피코크 매출액은 2013년 340억원을 시작으로 2016년 1900억원을 달성했다. 이 중 피코크 외부 채널 매출 비중은 피코크 전체 매출(1900억원)의 2% 미만이다. 올해 올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로 확대를 통해 외부 채널 비중을 더욱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의 PL상품은 다른 유통업체인 경재사에 상품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었다”며 “하지만 이마트는 피코크를 PL이 아닌 신세계그룹을 뛰어 넘는 대한민국의 대표 식품 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고 말했다.
◇ 가정간편식 매출 1위 피코크, 올해 3000억원 매출 목표
최근 1~2인 가구 증가로 혼술과 혼밥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맞벌이를 하는 부부가 늘어나면서 가정간편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현재 식품업계와 대형마트는 자체 브랜드의 가정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피코크를 비롯해 CJ제일제당의 브랜드 '비비고'와 롯데마트 ‘요리하다’ 등이 대표적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지난 2010년 7700억원을 기록했지만 2013년 1조 700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2015년 1조 7000억원을 기록했고, 2016년 2조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2010년 이후 매출이 연평균 14% 이상 성장한 것이다.
이 때문에 가정간편식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회사는 간편식 밥부터 국, 탕, 찌개의 식사류와 냉동제품까지 주력해 판매하고 있다. 다만, CJ제일제당 비비고는 냉동만두를, 이마트 피코크는 전국 유명 맛집을 그대로 재현한 상품과 디저트를 개발해 히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전담팀도 생겨나고 있다. 이마트는 작년 피코크 영업팀을 신설해 총 8개 유통 업체에 신규 상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CJ제일제당도 국내는 물론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 비비고 식품매장을 통해 판매 루트를 확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자사 상품만 판매하는 푸드마켓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도 작년 9월 오픈한 하남 스타필드에 체험형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PK(PEACOCK)마켓’을 오픈했다. 피코크의 모토인 “맛에 욕심을 내다”를 바탕으로 고급 식품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피코크는 공격적인 외부 채널 공략과 품질 향상을 통해 작년보다 60% 증가한 3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현재 1000가지 종류의 상품도 올해 1500종으로 늘릴 예정으로 이마트 PL을 넘어 고급 식품 브랜드로 성장하는 출발선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