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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혜택’이 핵심..AIA생명 ‘바이탈리티 존’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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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4, 2017, 10:03:02

건강관리프로그램 ‘바이탈리티’ 연내 출시 예정..“보상혜택 확대하기 위해 준비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요즘 보험업계의 화두 중 하나는 ‘헬스케어서비스’다. 회사 규모에 상관없이 많은 보험사들이 신상품 개발과 서비스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미 포화상태에 접어든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고, 눈이 높아진 잠재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AIA생명은 올해 초 한국 진출 30주년을 맞아 ‘AIA바이탈리티’라고 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연내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형태인 이 프로그램은 회원에게 건강한 습관을 제시하고,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때 보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AIA바이탈리티는 회사 내부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출시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와중에 최근 AIA생명은 베일에 둘러싸인 바이탈리티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AIA바이탈리티 존(Zone)’을 본사 AIA타워에 오픈했다. AIA생명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바이탈리티의 실체를 파악해 보기 위해 AIA타워를 찾았다.


AIA타워 지하 1층에 설치된 바이탈리티 존은 지난 9일 처음 문을 열었다. 51.5㎡(약 16평) 넒이의 공간에 바이탈리티 프로그램의 3가지 구성 요소인 ‘건강에 대한 이해(Know your health)’, ‘건강 증진(Improve your health)’, ‘보상혜택(Enjoy your reward)’을 각각 상징하는 시설들을 마련해놨다.

‘건강에 대한 이해’ 존에서는 인바디(Inbody) 검사 기계와 혈압계 등이 구비돼 있었다. ‘건강 증진’ 존은 오락실이나 놀이공원 등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농구게임과 동작 인식 게임, 러닝머신 등으로 구성됐다. ‘보상혜택’ 존에서는 ‘건강 증진’ 존에서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에게 간단한 음료를 제공했다.

바이탈리티 존에 들어섰을 때, 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시설을 이용하고 있었다. 특히, ‘건강 증진’ 존의 농구게임에 사람들이 몰려있었다. 1분의 제한 시간 내에 남자는 60점, 여자는 40점을 달성하면 시설의 관리 직원이 음료를 나눠줬다. ‘건강 증진’을 통해 ‘보상혜택’을 얻는 바이탈리티의 취지가 드러나는 대목.

정작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이런 취지를 이해하고 있는지는 의문이었다. 이용자들은 근무 중 잠깐 들러서 즐길 수 있는 공간 정도로 여기는 듯 했다. 농구게임을 즐기던 한 남성은 “일하고 있는 건물에 이런 오락 시설이 생겨서 좋다”며 “점심 시간 때 잠깐씩 들러 이용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건강에 대한 이해’ 존은 이용자들에게 보다 실용적인 건강 정보를 제공했다. 인바디 검사를 통해 BMI지수나 골격근량 등 연령에 따른 신체상태를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검사 결과는 자신이 표준에서 벗어나는지 여부를 알려줘 스스로 신체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아쉬운 점은 검사 결과를 그 자리에서 따로 출력하는 등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는 것. 검사 프로그램 내에는 개인 이메일로 검사 결과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었지만, 시설 전체에 인터넷이 연결돼 있지 않은 관계로 활용할 수가 없었다. 단, 스마트폰으로 찍어갈 수는 있다. 

바이탈리티 존을 잠깐 경험한 것으로 바이탈리티 프로그램의 실체에 대해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어느 정도 윤곽은 그려볼 수 있다. 바이탈리티 프로그램의 목표가 ‘보상을 통한 행동 습관 개선’임을 고려하면, 보상 혜택이 무엇이냐에 프로그램의 성패가 달려있는 것은 분명해 보였다.

이와 관련 AIA생명 관계자는 “현재 바이탈리티 프로그램 출시 일정에 맞춰 보상혜택 관련 스폰서 협의를 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가입 회원들에게 최대한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업체들과 제휴를 준비중이니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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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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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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