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은 새로운 좌석 클래스인 ‘프리미엄석(Premium Class)’을 도입하고 첫 항공기를 오는 9월 중순 부터 중단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습니다.
프리미엄석은 대한항공 프레스티지석과 일반석의 중간 클래스 개념입니다. 노선과 여행 시기에 따라 차이 는 있지만, 보통 일반석 정상 운임 대비 약 110% 수준의 가격으로 넓은 좌석과 고급화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먼저 좌석의 경우, 프리미엄석은 일반석보다 약 1.5배 넓은 면적을 제공합니다. 좌석 간격은 39~41인치(약 1m)로 해외 주 요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간격보다 여유롭습니다. 좌석 너비는 19.5인치(약 50㎝)이며 모든 좌석에 다리 및 발 받침대가 있습니다. 좌석 등받이는 소형기 프레스티지석 수준인 130도까지 젖힐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석 좌석 시트는 승객들이 긴 시간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갖췄습니다. 좌석 헤드레 스트는 머리를 부드럽게 감싸주고 지지해주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헤드레스트 양옆에 날개 형태의 '프라이버시 윙(Privacy Wing)'을 장착해 옆 승객과의 시선 간섭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프리미엄석 좌석 모니터 크기도 15.6인치로, 기존 777-300ER 프레스티지석 모니터보다 큽니다.

항공여행의 꽃이라 불리는 기내식은 주요리와 전채, 디저트 등 프레스티지석 메뉴를 한상차림으로 제공하며, 식기와 수저 같은 기내 기물도 아르마니·까사 제품을 사용합니다. 프리미엄석은 좌석 총 40석을 2-4-2 구조로 배치했습니다. 프리미엄석 승객은 각 공항에서 모닝캄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고, 탑승 순서는 우수회원(스카이 프라이어리티) 기준으로 적용되며 수하물도 프레스티지 승객들과 동일하게 우선 처리해 빠른 탑승과 수하물 위탁도 가능합니다.
대한항공은 프리미엄석 도입을 계기로 보잉 777-300ER 항공기 기내 전체를 전면 리뉴얼했습니다. 좌석은 대한항공 최신 항공기에 들어가는 시트로 모두 교체했으며,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도 대폭 업그레이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보잉 777-300ER 항공기 개조는 지난 2018년부터 3000억원을 투입해 진행해온 전사 차원의 대규모 프로젝트"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작업이 지연된 끝에 선보이게 된 만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