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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면세점만 사드 직격탄?..일부 편의점에도 유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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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3, 2017, 16:03:21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명동·남대문 시장 부근 편의점 둘러보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 정부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사드)배치 결정에 중국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뚝 끊겼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3월 한 달간 중국인 관광객이 예년보다 약 30%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 외국인 관광객의 절반 가량(48%)이 중국인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수가 줄어드는 셈이다.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직격타를 맞은 곳은 여행업체와 면세점이다.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70~80%에 달하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3월 여행사 매출이 70억원 가량 급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달 19일까지 14만명의 관광객이 한국 여행을 취소했고, 4월 예약도 30만명이 취소했다. 면세점도 중국인 관광객 매출은 30% 가까이 줄었다. 명동과 남대문 부근에 중국인 개별 관광객들을 쉽게 볼 수 있었지만, 이마저도 눈에 띄게 줄었다.


중국인 관광객 감소는 뜻밖의 장소에서도 확연히 느낄 수가 있었다. 매일 오전 출근 도장을 찍는 편의점에서다. 남대문에 위치한 세븐일레븐은 갈 때마다 중국인 관광객이 항상 물건을 고르고 있었는데, 지난 21일 오전과 점심 시간에 맞춰 세븐일레븐에 들렀는데, 평소와 달리 매장은 썰렁한 편이었다.


계산대의 점원에 물어보니 "요근래 중국인 관광객이 부쩍 줄었다"는 답이 돌아왔다. 이 점원은 “남대문 시장 부근에 숙박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오전에 편의점을 찾는 경우가 많고, 오후엔 관광으로 시장에 들른 중국인들이 이용한다“며 “다른 외국인들은 꾸준히 오지만, 중국인은 눈에 띄게 줄었다“고 말했다.


명동에 있는 편의점도 사정은 비슷했다. 롯데백화점 부근에 있는 편의점들은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중국인 고객도 절반 이하로 줄었다는 것.


같은 날 명동 인근에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태운 버스는 단 한대도 보이지 않았다. 명동에 위치한 GS25 편의점의 점원은 “평소 고객의 80%가 외국인 관광객이고, 그 중 절반 이상이 단체 중국인 관광객인데 평소보다 최근 방문 고객이 뚝 떨어졌다”고 했다.


중국인 관광객의 급감이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줄 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인 관광객이 빠진 만큼 일본이나 태국 등 다른 국가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복수의 편의점 점원은 “최근 중국이 아닌 다른 외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고 있어서 상황을 좀 더 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GS편의점 관계자는 “한국 편의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제품은 김 등으로 종류가 거의 비슷하다”면서 “중국인 관광객의 제품 구매력이 떨어져도 다른 관광객이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사드 문제로 인한 편의점 매출 영향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편의점 관계자는 명동이나 강남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일부 지역에는 매출에 다소 영향을 끼칠 수는 있다면서도 하지만, 전국 지역 곳곳에 퍼져 있는 편의점의 특성상 전체 매출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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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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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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