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쇼핑도 AI시대’..신세계·롯데百, 인공지능 앞다퉈 도입

URL복사

Wednesday, March 29, 2017, 15:03:28

신세계백화점, 오는 30일부터 고객 개인별 1:1 마케팅 서비스 시작
롯데백화점, 샵매니저 형식의 온라인 ‘추천봇’ 개발해 연내 오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회사원 김대원(35세)씨는 아내 이수현(31세)씨와 주말 여행 계획 중 입을 옷이 마땅치 않아 쇼핑 정보를 얻기 위해 백화점 어플을 실행했다. 김씨의 어플에는 평소 자주 구매하는 아웃도어 행사 진행 여부가, 아내인 이씨의 어플에는 여성의류 할인행사가 맨 위로 떠올랐다.


백화점이 인공지능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백화점 앱을 통해 고객별로 1:1 마케팅을 시도하는데, 고객 취향별로 제품을 추천해 고객의 쇼핑을 돕는 방식이다.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을 가동해 고객 맞춤형 1:1소통으로 백화점 마케팅 3.0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29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30일 봄세일 기간이 시작되면서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1:1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도 엘롯데 웹과 어플리케이션에 탑재될 '추천봇(가칭 쇼핑어드바이저)'을 개발해 연내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신세계백화점의 개인화 서비스는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선호하는 브랜드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쇼핑 정보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우선 전달하는 방식이다.


고객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S마인드’, 브랜드별 인기상품과 프로모션 등 쇼핑정보를 축적하는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 이를 특정 고객에게 해당하는 정보를 선택해 전달하는 ‘개인화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된다.


백화점 관계자는 “신세계백화점이 선보이는 인공지능 고객분석 프로그램 ‘S마인드‘는 신세계를 뜻하는 ‘S‘와 마음을 뜻하는 ‘마인드‘를 합성한 것이다”며 “이번 서비스에 ‘신세계 고객의 마음을 읽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먼저 신세계백화점 매장에 자주 방문하고, 상품구매를 하고 있는 고객 500만명을 대상으로 최근 온·오프라인 구매 기록을 분석했다. 여기에 성별, 연령, 지역 , 구매빈도, 장르별 구매주기, 최근 구매, 객단가, 주거래 점포, 선호 장르, 선호 구매금액 등 약 100여개의 조건을 고려해 매일 빅데이터를 만들어내고 있다.


총 500만명 고객 기준으로 개인별 선호 브랜드 100개씩 총 5억개의 선호 브랜드를 산출하고 있는 셈이다. 개인별 선호하는 브랜드가 정해지면 쇼핑정보가 담긴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에서 관련 쇼핑정보를 자동으로 매칭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인별 맞춤 쇼핑정보가 신세계백화점 어플로 제공되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현재 인공지능 시스템 도입 초기 단계로 고객별 선호 브랜드 정보로 서비스가 제한적이다. 향후 백화점 내 구매이력을 비롯해 제휴카드를 통한 백화점 외에서 이뤄지는 구매 데이터를 추가해 고객의 미래 구매패턴도 예측한 쇼핑정보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고객별 마케팅 적중률을 높이고, 연간 1000억원 이상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앱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고객들의 페이지뷰, 구매 데이터를 통한 진일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스토어 마케팅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도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한 ‘추천봇(가칭 쇼핑어드바이저)’를 구축 중이다. 매장 방문 때 샵매니저처럼 온라인에서 음성이나 문자로 고객을 응대하고, 고객에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온라인 매니저다. 추천봇은 고객 질문과 구매 의도를 파악하고, 온라인 행동정보 등을 분석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추천봇은 고객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구매성향정보를 파악해 제품을 추천해주는 것은 신세계백화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슷하다. 다만, 롯데백화점은 현재 패션시장의 유행, 이슈, 특정 연예인의 스타일 등을 제안하는 소셜 데이터 정보 등도 포함시키고, 샵매니저 역할에 가까운 서비스 제공은 차별점이다.


예컨대 고객이 온라인 쇼핑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이 없는 경우 ▲ 비슷한 연령대에 인기있는 제품 ▲ 유명 드라마 주인공 스타일 등을 제안해 매장의 샵매니저의 일반적인 판매 행동을 추천 응대에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한마디로 모든 추천봇의 응대 행동은 현재 배테랑 샵매니저의 행동을 벤치마킹 하겠다는 의미다”면서 “매장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상업적인 언어와 한국적인 정서가 가미된 고객 친화적 응대 태도 등을 분석해 채팅봇 교육에 적용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올해 롯데백화점이 추천봇 도입을 앞둔 가운데, 향후 그룹내 유통계열사(마트, 슈퍼, 온라인몰 등)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명구 옴니채널담당 상무는 “최근 넘쳐나는 정보에 피로를 느끼는 고객이 많아지는데, 추천봇을 시작으로 기존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