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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정의만 교수팀, 환경호르몬 노출이 자손 후각 발달 저해 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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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25, 17:09:15

임신기 노출, 자손 후각 신경 영향
국제 학술지에 연구 성과 게재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 정의만 교수 연구팀이 임신기 및 수유기 산모의 환경호르몬 노출이 자손의 후각 발달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저널 오브 해저더스 머티리얼즈’에 게재돼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정의만 교수팀은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옥틸페놀이 뇌 발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결과, 자손 마우스의 후각 신경 발달을 방해하고 뇌실하 영역에서 신경세포 감소와 세포사멸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연구팀은 신경 발달 시기 옥틸페놀 노출이 후각구 사구체 층에서 도파민성·칼레티닌성 세포 수를 감소시키며, 성체가 된 뒤 실제로 후각 능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또 뇌실하 영역과 후각구 모두에서 세포 증식 마커가 줄고 세포사멸 지표가 증가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연구팀은 마이크로어레이 분석을 통해 옥틸페놀 노출군에서 후각 및 페로몬 수용체 관련 유전자 발현이 대조군 대비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모계 노출이 성체 이후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정의만 교수는 “이번 연구는 환경호르몬이 뇌 발달에 미치는 위험성을 새롭게 제시한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환경 요인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정책 및 규제 마련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G-LAMP 사업단과 한국연구재단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부산대 이동훈 석사과정생이 제1저자로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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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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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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