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SK하이닉스, 6% 임금인상·새 성과급 기준 합의…노조 95.4% 압도적 찬성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04, 2025, 10:09:53

영업이익 10% 성과급…성과급 20%는 2년 분할 지급 방식 도입
합의 기준 향후 10년간 유지하기로 합의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 노사가 임금인상률 6%와 새로운 성과급(PS, Profit Sharing) 기준을 담은 잠정 합의안을 도출하고 4일 노동조합 대의원 투표에서 95.4%라는 역대 최고 수준의 찬성률로 타결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5월부터 이어진 임금 교섭은 이번 합의를 통해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합의안의 핵심은 매년 영업이익의 1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되 개인별 산정 금액의 80%는 해당 연도에 즉시 지급하고 나머지 20%는 2년에 걸쳐 매년 10%씩 이연 지급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또 이 기준을 향후 10년간 유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매년 반복되던 성과급 논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구성원이 안정적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합의가 단순한 보상책을 넘어 시스템 경영 차원의 동기부여 효과를 갖는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영 성과와 개인 보상의 연계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규정한 만큼 임직원의 내적 동기부여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성과급 일부를 이연 지급하는 방식은 회사 재무건전성을 보완하면서도 보상의 안정성을 높여 노사 모두 윈-윈(Win-Win) 구조라는 평가입니다.

 

이번 합의 과정에서는 구성원들의 직접 제안과 토론을 거쳐 합의안이 마련됐습니다. 이는 SK 특유의 '구성원 참여형 기업문화'가 다시 한번 확인된 사례로 제도 도입 과정 자체가 회사의 차별적 경쟁력으로 평가됩니다.

 

이번 합의는 내부적으로 회사 성과의 파이(규모)를 키우자는 모티베이션(동기 부여) 효과와 더불어 고성과자에 대한 보상 확대 등 성과주의에 기반한 보상 체제를 강화해 우리 사회의 의대 선호 현상을 전환시키며 국내외 이공계 우수 인재를 확보, 유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진행된 대의원 투표에서 나온 압도적인 찬성률(95.4%)이 구성원 모두가 새로운 기준을 수용하고 합의했다는 근거로 판단된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한편, SK하이닉스 노사는 오는 5일 임금협상 조인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