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K스토아(대표 양맹석)은 18일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실시간 양방향 소통(인터랙션), 몰입형 UI/UX를 적용한 방송화면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편은 AI 커머스 경쟁력 확보, 시청·구매 여정 최적화, 개인화 쇼핑 강화를 핵심 목표로 삼았습니다.
먼저 지난해 처음 선보인 AI쇼호스트를 올해 고도화했습니다. 실시간 메시지 입력에 따른 음성 생성과 립싱크가 가능해졌고 상황에 맞춰 캐릭터의 동작·시선·표정을 자연스럽게 제어·변화할 수 있도록 구현됐습니다. AI는 구매 과정 전반에도 적용됐습니다. AI를 활용한 ‘상품평’ 요약 기능은 방대한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선별해 핵심 내용을 TV화면에 제공합니다.
이번 개편의 또 다른 핵심은 시청과 구매 과정을 최적화한 몰입형 UI/UX입니다. ‘보면서 바로 사는’ 환경 구현을 위해 가격 혜택, AI 상품 요약, 배송 안내, 상담 안내, 상품평, 테마 프로그램 등 6가지 정보를 선별해 노출합니다. 유·무형 상품군별 특성에 따라 가격 혜택, AI상품 요약 등 노출 정보가 달라집니다.
실시간 양방향 소통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라이브톡, 상품 문의, 주문 현황 확인, 경품 추첨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이나 상담 전화를 통해 남긴 고객 질문은 방송화면에 즉시 노출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TV와 모바일 데이터를 결합한 개인화 서비스 기반도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데이터홈쇼핑의 특성을 활용해 TV 로그인만으로도 보유 쿠폰, 적립금, 회원등급 등 적용 가능한 할인과 적립 혜택이 자동 반영돼 최대 혜택가를 제공하는 ‘혜택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과 연동됩니다.
양맹석 SK스토아 대표는 "고객의 시선을 붙잡는 소통 혁신을 통해 TV커머스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며 "앞으로도 AI와 데이터 활용 수준을 높여 TV와 모바일에서 최적의 혜택과 경험을 제공하는 ‘AI커머스 퍼스트 무버’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