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男女 임직원 임금격차, 가장 큰 식품업체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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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17, 17:04:59

농심·남양유업·SPC 남여 직원간 급여 격차 2500만원 넘어 업계 ‘톱 클라스’
CJ제일제당 차이 가장 작어..·삼양식품·빙그레도 800만~900만 차이 보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5월 대통령 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선후보들이 일자리 정책에 대한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남여 근로자의 임금차별을 줄여 양성 불평등을 해소해 일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우리나라 근로자의 남여 임금 격차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국가 중 1위다.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은 남성보다 평균적으로 37%정도 임금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업계의 남여 임직원의 평균 급여 차이가 가장 심한 곳은 어느 기업일까? 한 번 살펴봤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16년 식품업계의 남여 직원의 임금 격차가 가장 큰 곳은 농심이었다. 이어 남양유업과 SPC삼립이 임금 격차가 큰 기업으로 농심의 뒤를 이었다. 반대로 남여 직원의 임금 차이가 가장 작은 곳은 제일제당과 삼양식품, 빙그레 순이다. 


농심은 작년 기준으로 남성 직원의 평균 급여는 6214만원으로, 여성 직원(3407만원)보다 2807만원 정도 많아 업계에서 가장 많은 차이를 보였다. 다만, 농심의 평균 급여 공시는 관리직과 생산직 임직원을 모두 포함해 산출한 금액이다. 이 때문에 다른 식품기업(관리직 기준)과 약간 차이가 날 수 있다.


농심 관계자는 “공시에 나온 임직원 1인 평균 연봉은 관리직과 생산직을 합친 규모다”면서 “여성 임직원 비율이 높은 편인데, 생산직에 종사하는 직원 중 여성의 경우 임금이 낮은 편이어서 그것까지 반영돼다보니 1인 평균 급여가 남성과 비교했을 때 낮은 편이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관리직 기준)의 경우 남성은 평균적으로 4645만원을 수령했지만, 여성은 2107만원으로 2538만원 가량 적게 받았다. 이 때문에 농심을 제외하고, 관리직 기준으로 보면 남양유업이 업계 중 남여 직원의 임금 격차가 가장 크다.


SPC삼립도 사무직의 남여 임직원의 임금 차이가 큰 편이다. 남성 직원 평균 급여는 6361만원으로 여성(3862만원)직원보다 2499만원 많아 격차가 심하게 벌어졌다. 반면, 생산직 기준으로 남성 직원은 4140만원을 수령하고, 여성 직원은 3848만원으로 300만원 가량 차이를 보였다.


SPC관계자는 “사무직 중에서 마케팅이나 영업부서 등에 젊은 여성 직원 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연차가 대부분 낮다“면서 “연차에 따라 급여가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 급여 차이가 나는 것인데, 생산직의 경우 남여 직원의 평균 급여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뚜기와 오리온의 경우 남여 임금이 2000만원정도 차이를 보였다. 오뚜기의 남성 직원 평균 급여는 4900만원, 여성 직원은 2900만원으로 집계됐다. 오리온은 남성과 여성 직원은 각각 6000만원과 4000만원 가량 수령했다. 동원 F&B의 경우 남성(5104만원)과 여성(3176만원) 직원의 임금 격차가 1928만원으로 나타났다.


대상과 해태제과는 남여 직원의 임금 차이가 1800만원 가량 됐고, 매일유업이 1589만원, 롯데푸드가 1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상당수의 식품업계 남여 임직원의 임금 격차가 1000만원 이상 나는 가운데, 남성과 여성 임직원의  평균 급여 차이가 가장 작은 곳은 CJ제일제당이었다. 남성 직원은 평균 5800만원을 수령했고, 여성의 수령 금액은 5100만원으로 700만원 가량 차이를 보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회사에 경력직 비중이 큰 편인 데다, 여성 직원 비율이 절반 가량으로 높은 편이다”며 ”특히 연구소의 경우 고학력자인 여성 연구직원이 많아 자연스레 임금 격차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양식품과 빙그레도 남여 임직원의 임금 차이가 각각 803만원과 949만원으로 공시돼 다른 기업에 비해 격차가 작은 편이었다. 빙그레 관계자는 ”회사의 근속연수가 긴 편이어서 연차가 높은 여성 직원의 급여가 올라가 상대적으로 차이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제과의 경우 남성과 여성 임직원의 급여를 따로 공시하지 않아 임금 격차를 알 수 없었다. 이와 관련 롯데제과는 “임금을 구분해서 공시할 의무는 없기 때문에 남성과 여성 직원의 급여를 모두 합쳐 평균으로 낸 금액으로 남여 직원을 따로 구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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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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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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