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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핸드페이 결제 편의점’ 직접 경험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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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6, 2017, 17:05:00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오픈..롯데카드·롯데기공 등 계열사 핵심 기술 집약
손 하나로 입장부터 결제까지 가능..“월렛리스로 고객 편의성 높아..무인 편의점 20년 이상 걸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No Cash, No Card, No Mobile phone. 손 하나로 입장부터 결제까지~


세븐일레븐이 16일 최첨단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세계 최초로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한 간편결제를 접목한 신개념 무인 편의점을 선보였다. 사람마다 다른 정맥의 혈관 굵기나 선명도, 모양 등을 활용해 판별한다. 360도 회전 스캐너가 바코를 인식하면 손바닥 정맥 인식기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이 편의점은 매장 관리자도 없을 뿐더러 현금, 카드, 휴대폰 없이 빈손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롯데카드를 비롯해 롯데기공, 롯데정보통신 등 계열사의 협업을 통해 완성한 점포다. 편의점은 ▲무인 POS ▲바이오 인증 결제 ▲디지털 사이니지 ▲전자가격태그 ▲디지털 담배 자판기 ▲스마트 CCTV 등이 주요 콘셉트다.



우선 편의점은 '바이오 인식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지하철 개찰구처럼 생긴 게이트 앞에 서서 핸드페이 정보를 등록한 손을 올리면 문이 열린다. 이 곳은 무인 점포이기 때문에 사전 승인 절차 없이는 출입을 할 수 없도록 설계돼 있다.


약 25평 규모인 매장은 일반 편의점과 같이 상품(1500여개 품목)이 진열돼 있다. 우유와 음료수 등이 있는 냉장고에 가까이 다가서니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냉장고 상단에 센서가 부착된 '전자동 냉장 설비'가 새로 설치된 것. 커피 음료를 고른 후 한발짝 뒤로 물러나자 문이 저절로 닫혔다.


전자동 냉장고를 통해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김영혁 세븐일레븐 기획부문장은 “무인점포의 경우 야간 시간대 손님이 없을 때 냉장고가 닫혀져 있어 약 30% 가량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냉장고 왼편에 위치한 '스마트 안심 담배 자판기'도 눈에 띄었다. 46인치 대형 화면에 총 48종류의 담배와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원하는 상품을 고른 후 자판기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인식기에 손을 갖다 대면 정맥으로 성인 인증 절차를 거쳐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담배 자판기를 통한 실제 판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전망이다. 국내법상 성인인증은 반드시 카드(신용 혹은 체크카드)와 휴대폰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홍채 인식이나 정맥 인증을 통한 방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현재 롯데카드측은 관련 법령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당 정부 부처와 논의 중이다.


커피와 우유 등 몇 가지 품목을 들고 계산대로 향했다. 이 매장은 카운터 공간이나 계산원이 별도로 없다. 대신 360도 자동스캔이 가능한 무인 계산대가 설치돼 있다. 상품을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놓으면 스캐너가 360도로 회전해 상품의 바코드를 읽어 계산하는 방식이다.


바코드가 없는 과일과 야채의 경우 모양과 중량을 인식해 계산한다. 가령, 사과의 경우 둥근 모양과 그램(Gram)을 입력해 놓으면 비슷한 모양과 크기, 무게의 제품이 올라왔을 때 사과로 인식하는 인공지능이 적용된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인하우스 점포(건물안의 매장)를 중심으로 무인 계산대 도입을 검토 중이다.


김영혁 부문장은 “편의점 점포는 보통 1~2명의 아르바이트생이 근무를 하는데, 업무의 60%가 계산을 하는데 집중돼 있다”면서 “그 외에도 상품을 발주하고, 새벽에 입고되면 매대에 진열하는 등 다른 업무와 병행하기 어려워해 무인 계산대가 도입되면 아르바이생의 노동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시그니처 편의점은 롯데카드 소지자만 이용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2개월 안에 타사 카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영혁 부문장은 “오는 7월 말이나 8월 초까지 교통카드 '캐시비'를 포함해 엘페이, 모든 카드사를 통한 정맥 인증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시그니처 편의점을 테스트 매장으로 삼고 장기적으로 무인 점포 상용화에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롯데타워몰의 계열사 임직원 2000여명과 입주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2개월 간 테스트 기간을 거쳐 시스템 오류를 최소화한 후 점포 확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영혁 기획부문장은 “편의점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 2025년까지 무인 편의점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인데, 우리나라는 편의점의 완전 무인화 시대는 향후 2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일각에서 무인 편의점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데 당장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그 동안 본인 확인단계에 머물렀던 바이오 인증을 핸드페이로까지 적용하는 시대를 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며 “내 몸이 결제수단이 되면서 진정한 월렛리스 쇼핑이 가능해져 편의점 이용객의 편리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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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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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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