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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대학교 ‘예뻐져볼과’ 학과장 유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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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4, 2017, 14:05:00

뷰티문화재능기부단체 ‘흔녀는 괴로워’의 유성희 대표..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SNS마케터
고등학교 시절 정신질환자··독거노인 위한 사진촬영 기획..가방·옷·화장품 브랜드 론칭 준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저는 주기적으로 신촌과 홍대에서 뷰티버스킹을 하고, 여름과 겨울에 장애인과 독거노인을 위한 봉사를 기획하고 있어요. 얼마 전엔 가방 브랜드를 론칭해서 판매도 했었는데요. 홍보를 위해 직접 모델에 나서기도 했고요. 제가 좀 하는 일이 많죠? 그래서 '흔녀(흔한 여자)'는 괴롭답니다. 하하”


아무리 내가 하고 싶어서 뛰어든 일이라도 돈이 안 되면 지치기 마련. 경제적인 뒷받침 없이는 열정만으로 일을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3일 만난 '흔녀는 괴로워'의 유성희 대표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 '돈은 반드시 좋은 곳에 쓰여야 한다'라는 신조를 유지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본인이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이다.


유성희 대표는 '뷰티 버스킹'을 중심으로 가방, 옷, 화장품 등 브랜드를 홍보하는 SNS 마케터이자 청년 사업가다. 뷰티 버스킹은 거리에 나와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이크업을 해주는 일종의 재능기부다. 최근 가방 브랜드를 론칭해 SNS 등에서 홍보를 담당했고, 옷과 화장품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스물 한 살(만 나이는 19세)인 유 대표는 중학교 시절부터 헤어와 메이크업에 관심이 생겼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일찌감치 대학 진학의 꿈을 접었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를 오가며 스스로가 원하는 일을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이었고, 부모님을 끈질기게 설득한 끝에 자신만의 꿈을 펼칠 수 있었다.


“고등학교 시절 진로를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재미삼아 시작한 뷰티 버스킹이 본업으로 발전하게 됐어요. 2014년 10월부터 8주간 주말마다 신촌, 홍대 인근에서 맞춤형 메이크업을 시도했는데 하루 평균 100명 이상을 만났죠. 섹시한 것부터 본인 피부톤과 생김새에 맞는 메이크업 등 주문도 각기 다양했어요.”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전파하려고 거리에 나섰는데, 유 대표는 뜻밖의 경험을 하게 됐다. “뷰티 버스킹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분들도 꽤 많이 찾아왔는데요. 모두들 자리에 앉자마자 본인 얼굴의 컴플렉스에 대해 얘기를 하더라고요. 졸지에 고민상담으로 이어졌고, 재미있는 소통 경험이 됐습니다.”


이 경험하면서 유 대표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지' 방법을 터득하게 됐다고 한다. 그 다음으로 추진한 일은 '아름다운 꽃길'과 '7월의 크리스마스'다. 혼자 사시는 저소득층 노인들의 영정사진을 찍어주는 봉사로, 메이크업부터 사진까지 어르신 300여명을 위해 뭉쳤다.


7월의 크리스마스 역시 뷰티 재능기부로 사회복지법인 성람재단 서울정신요양원에서 진행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화제가 된 '조현병' 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을 위해 헤어와 메이크업을 해주고, 사진을 찍어준다. 봉사 참여 인원은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통해 모집한다.



“뷰티 버스킹이 내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을 공유하고 소리치는 사람이었다면, 그 소중한 경험을 더 큰 가치에 쓰고 싶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예뻐지고 싶고, 아름다움을 원하잖아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과 함께 봉사하니 행복하고, 사실 제가 얻어가는 게 더 많은 것 같아요.”


올해 1월엔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아동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스냅 촬영도 기획했다.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기로 콘셉트를 잡고, 봉사에 참여할 업체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이 때 가정마다 장롱 깊숙한 곳에 처박아 둔 한복을 떠올렸다. 그래서 '장롱 한복을 빌려주세요'라는 홍보 문구를 만들어 업체를 모집했다.


“원래 함께 하려던 업체가 사정상 촬영 일주일을 남겨두고, 돌연 취소하는 바람에 좌절했었죠. 병원과 환자 가족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싶어서 '장롱 한복' 콘셉트로 다시 알렸는데, 고맙게도 한복업체 두 곳에서 빌려주겠다며 연락이 왔어요. 봉사에 40명이 참여했고, 수혜자는 100명 정도 됐네요.”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어딘가에 늘 반대의 목소리도 있는 법. 유 대표도 스무살이 되던 작년 유난히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이번처럼 좋은 취지로 함께 으쌰으쌰 일하다가도 갑자기 취소해버리면 '멘붕'이 오기도 해요. 특히 주변에서 '돈이 안되는 일을 왜 하냐'고 물었는데, 선뜻 답하지 못했을 때 이게 뭔가 싶더라고요.”


유 대표는 틈틈이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엔 가방을 제작해 유통과 판매, 홍보까지 담당했다. 자신이 직접 가방 모델로 나섰고, SNS에서 집중적으로 홍보를 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출시한 첫 달 SNS을 통해서만 50개 이상이 팔렸고, 오프라인 매장 매출까지 더하면 꽤 성공적이었다는 평이다.


가방에 이어 옷과 화장품 브랜드 론칭도 준비하고 있다. 자동차 전문 리뷰 채널인 '모트라인'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반팔 티셔츠를 제작해 6월 중 온라인몰 'HONG 앤 A'를 오픈한다. 모트라인은 20만명 이상의 독자를 보유한 유투브 채널로 자동차 리뷰 관련해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이다.


“이번에 세상에 없는 디자인을 내놓으려고 하는데요. 브랜드 콘셉트를 '저희는 사람의 인성을 디자인합니다. 작품이 아닌 예술을 만듭니다'로 정했어요. 저는 물론 SNS채널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데, 좋은 물건을 만들었으니 봐달라는게 아닌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제 역할입니다.”


스스로 '고졸 신화'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는 유 대표는 3년 안에 청년혁신센터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저처럼 '꿈쟁이'들을 사회로 끌어 들이고, 아이디어를 함께 기획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믿고 앞으로 차근차근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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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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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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