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에 이어 올해 여름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온라인몰에서 생수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내 전체 생수 시장은 약 7400억원 규모로 전년(6400억원)대비 15.5%가 성장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가 지난 1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생수’ 매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 증가하는 등 수요가 계속 늘고 있는 추세라고 31일 밝혔다. 5월 평균 기온이 예년보다 높으면서 생수 매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런 판매 속도가 폭염 때까지 이어지면 올해 11번가에서 생수 매출은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동안 11번가에서의 생수 매출은 2015년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2016년은 전년대비 무려 66% 올랐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약 7400억원으로 전년(6400억 원)대비 15.5% 성장했다. 최근 생수 제조사들은 이른 더위 등을 활용해 11번가를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생수 판매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벌이고 있다. 11번가의 경우 조만간 생수 배송 시스템을 고도화시켜 판로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30일 SK플래닛 11번가가 소비자조사 플랫폼 ‘틸리언’을 통해 20대~50대 남녀 106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갈증 날 때 처음으로 찾게 되는 음료’ 1위로 '생수'(65.7%, 698명)가 꼽혔다. 이어 ‘탄산음료’(18%, 191명), ‘탄산수’(8.3%, 88명), ‘주스’(5.8%, 62명) 순으로 답했다.
최근 톡 쏘는 청량감에 0Kcal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인기를 끌었던 탄산수는 탄산음료보다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수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대체로 ‘자극적이지 않아 목 넘김에 부담스럽지 않다’(32.8%, 348명), ‘시원하지 않은 미온 상태로 먹어도 괜찮다’(22.7%, 242명)는 등의 순으로 답했다.
또 ‘생수 구입 시 고집하는 브랜드가 있는 지’에 대한 답은 ‘없다’(68.4%, 727명)가 ‘있다’(31.6%. 336명) 보다 두 배 이상(36.8%P) 높았다.
한편 e커머스 환경에서의 생수시장은 오프라인과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인다. 2016년 11번가 내에서 생수 매출순은 1위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 2위는 스파클㈜의 ‘스파클생수’, 3위는 동원F&B의 ‘미네마인’, 4위 농심의 ‘백산수’ 순이다.
e커머스 생수 매출은 프로모션 영향력, 가격 경쟁력, 소비자 브랜드 인지도 등 다양한 요인과 변수가 매출을 견인하는 복합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정규식 SK플래닛 가공식품 팀장은 “올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배송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객들의 혜택을 늘리겠다”며 ”생수는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생필품이기에 11번가는 생수 구매 고객대상 소비 패턴을 더욱 정교화시킨 특화된 CRM마케팅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