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이마트 인도産 망고’ 이야기

URL복사

Thursday, June 08, 2017, 17:06:43

이마트, 지난달 24일부터 인도산 망고 첫 판매..전세계 망고 40% 생산
수입과일 매출 신장율 끌어올리기 ‘안간힘’..업계 “이마트만 가능한 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지난 6일 직장인 김지영 씨(가명)는 광고에서 본 인도산 망고를 사기 위해 이마트를 찾았다. 그동안 필리핀과 태국산 망고를 주로 먹었는데, 국내에 처음으로 수입된 인도산 망고를 맛보고 싶었던 것. 하지만, 이미 매진됐다는 점원의 말에 더 비싼 태국산 망고를 구입해야 했다.


이번에 이마트가 들여온 인도산 망고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망고는 필리핀산이나 태국산이 95% 이상을 차지했는데, 이마트가 처음으로 들여온 것. 인도산 망고의 판매는 유통사의 수입과일 담당자들 사이에서도 화제다. 무슨 이유가 있을까?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24일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인도산 망고를 1개당(440g) 4400원에 판매하고 있다. 판매에 돌입한 지 열흘이 조금 지났는데, 몇몇 점포는 준비된 물량을 모두 팔고 재입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 ‘열대과일의 왕’ 망고 매출 11위에서 6위로 껑충


수입과일인 망고는 지난 몇 년간 과일판매 10위권에도 속하지 못했다. 하지만 동남아 등의 해외 여행에서 맛 본 경험이 많아지면서 고당도 과일을 찾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작년 망고는 수입과일 중 매출 6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망고 매출이 상승곡선을 그리는 동안 수입과일을 찾는 소비자가 줄어 들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2012년 수입과일 매출 신장율은 전년 대비 36.2%를 기록한 이후 2015년 신장율이 40.4%까지 올랐다가 2016년 매출 신장율은 33.9%로 크게 낮아졌다. 작년 국산과일 매출 신장율은 66%로 전년보다 7%p 높아졌다. 


수입과일 매출이 줄어들자 이마트는 수입과일의 원산지를 바꾸는 등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일례로, 바나나는 필리핀에서 90% 이상을 수입했는데, 올해 남미지역의 에콰도르산 바나나를 들여와 공격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미국산 오렌지 대신 스페인에서 수입한 오렌지도 이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미국산 체리 이외에도 우즈베키스탄과 뉴질랜드산 체리 등을 수입국가로 추가해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첫 수입한 인도산 망고 역시 전세계에서 망고 생산량이 가장 많은 국가(40%)이면서 기존 동남아산 망고보다 평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 이마트가 선택한 인도산 망고 흥행할까?..업계 “반반”


이마트는 한 달간 인도산 망고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판매를 지속할 지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이마트는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는 수입과일을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다가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상시 판매로 전환하는 작업을 꾸준히 시도해 왔다.


업계는 이를 두고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평하고 있다. 과일을 포함해 고기 등 해외 산지 품목을 수입할 경우 일정 규모 이상의 물량을 확보해야 가격 협상을 할 수 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점포망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유통업체 바이어는 “국내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품질 좋고 당도 높은 과일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기 위해 각 유통사들이 노력한다”면서도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물량을 사들이는 회사가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점포를 보유한 이마트가 유리한 편이다”고 말했다.


여기에 수입을 담당하는 바이어들이 해외 산지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회사가 지원하고 있다. 산지개발을 통해 공급한 상품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으면 관련 리스크는 이마트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다른 유통사의 경우 수입했다가 판매가 저조할 때 감당해야 할 비용 때문에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유통업체 바이어는 “과일을 예를 들면 국내 소비자의 경우 흠집이 없고, 색깔이 선명하며, 모양이 울퉁불퉁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면서 “아무리 당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도 익숙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산지를 바꾸는 시도는 리스크가 큰 편이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업계는 이번 인도산 망고 흥행여부를 반반으로 보고 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이마트가 그동안 다른 유통사들이 수입하지 않은 과일을 유일하게 들여왔다가 판매가 저조해 접은 것들이 대다수였다”면서 “이번 망고도 모양이 고르지 않거나 푸른색을 띠고 있어 소비자들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