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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이마트 인도産 망고’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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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17, 17:06:43

이마트, 지난달 24일부터 인도산 망고 첫 판매..전세계 망고 40% 생산
수입과일 매출 신장율 끌어올리기 ‘안간힘’..업계 “이마트만 가능한 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지난 6일 직장인 김지영 씨(가명)는 광고에서 본 인도산 망고를 사기 위해 이마트를 찾았다. 그동안 필리핀과 태국산 망고를 주로 먹었는데, 국내에 처음으로 수입된 인도산 망고를 맛보고 싶었던 것. 하지만, 이미 매진됐다는 점원의 말에 더 비싼 태국산 망고를 구입해야 했다.


이번에 이마트가 들여온 인도산 망고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망고는 필리핀산이나 태국산이 95% 이상을 차지했는데, 이마트가 처음으로 들여온 것. 인도산 망고의 판매는 유통사의 수입과일 담당자들 사이에서도 화제다. 무슨 이유가 있을까?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24일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인도산 망고를 1개당(440g) 4400원에 판매하고 있다. 판매에 돌입한 지 열흘이 조금 지났는데, 몇몇 점포는 준비된 물량을 모두 팔고 재입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 ‘열대과일의 왕’ 망고 매출 11위에서 6위로 껑충


수입과일인 망고는 지난 몇 년간 과일판매 10위권에도 속하지 못했다. 하지만 동남아 등의 해외 여행에서 맛 본 경험이 많아지면서 고당도 과일을 찾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작년 망고는 수입과일 중 매출 6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망고 매출이 상승곡선을 그리는 동안 수입과일을 찾는 소비자가 줄어 들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2012년 수입과일 매출 신장율은 전년 대비 36.2%를 기록한 이후 2015년 신장율이 40.4%까지 올랐다가 2016년 매출 신장율은 33.9%로 크게 낮아졌다. 작년 국산과일 매출 신장율은 66%로 전년보다 7%p 높아졌다. 


수입과일 매출이 줄어들자 이마트는 수입과일의 원산지를 바꾸는 등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일례로, 바나나는 필리핀에서 90% 이상을 수입했는데, 올해 남미지역의 에콰도르산 바나나를 들여와 공격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미국산 오렌지 대신 스페인에서 수입한 오렌지도 이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미국산 체리 이외에도 우즈베키스탄과 뉴질랜드산 체리 등을 수입국가로 추가해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첫 수입한 인도산 망고 역시 전세계에서 망고 생산량이 가장 많은 국가(40%)이면서 기존 동남아산 망고보다 평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 이마트가 선택한 인도산 망고 흥행할까?..업계 “반반”


이마트는 한 달간 인도산 망고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판매를 지속할 지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이마트는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는 수입과일을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다가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상시 판매로 전환하는 작업을 꾸준히 시도해 왔다.


업계는 이를 두고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평하고 있다. 과일을 포함해 고기 등 해외 산지 품목을 수입할 경우 일정 규모 이상의 물량을 확보해야 가격 협상을 할 수 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점포망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유통업체 바이어는 “국내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품질 좋고 당도 높은 과일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기 위해 각 유통사들이 노력한다”면서도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물량을 사들이는 회사가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점포를 보유한 이마트가 유리한 편이다”고 말했다.


여기에 수입을 담당하는 바이어들이 해외 산지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회사가 지원하고 있다. 산지개발을 통해 공급한 상품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으면 관련 리스크는 이마트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다른 유통사의 경우 수입했다가 판매가 저조할 때 감당해야 할 비용 때문에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유통업체 바이어는 “과일을 예를 들면 국내 소비자의 경우 흠집이 없고, 색깔이 선명하며, 모양이 울퉁불퉁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면서 “아무리 당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도 익숙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산지를 바꾸는 시도는 리스크가 큰 편이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업계는 이번 인도산 망고 흥행여부를 반반으로 보고 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이마트가 그동안 다른 유통사들이 수입하지 않은 과일을 유일하게 들여왔다가 판매가 저조해 접은 것들이 대다수였다”면서 “이번 망고도 모양이 고르지 않거나 푸른색을 띠고 있어 소비자들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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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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