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바둑과 오사빠(오랫동안 사랑에 빠진)’ 보험사 둘

URL복사

Thursday, June 15, 2017, 11:06:28

한화생명, 17년째 ‘어린이 바둑대회’ 개최..신진서 8단 등 프로기사 30명 배출 ‘등용문’
삼성화재, ‘월드 바둑마스터스’ 올해로 22년째..어린이·대학생 대회 통해 저변 시도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11일 오후 2시. 인천 선학체육관은 주황색 무늬 티셔츠를 입은 어린이들로 가득 차 있었다. 보험사가 주최하는 ‘제17회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 지역 예선 참가를 위해 모인 것. 아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함께 온 부모님들의 인파까지 더해져, 대회장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한화생명과 바둑의 인연은 올해로 17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한화생명보다 더 인연이 깊은 곳도 있다. 삼성화재가 그 주인공이다. 이 회사는 프로 대회인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22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바둑과 어떤 인연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봤다.

◇ ‘바둑 꿈나무들’과 사랑에 빠진 한화생명

지난주 일요일은 ‘제17회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지역 예선이 있었던 날이다. 대회 예선은 지난 4일 용인을 시작으로 매 주말마다 각지에서 열리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많아 대회장 내 질서 유지가 염려되기도 했는데, 이는 기우였다. 나이답지 않게 사뭇 진지한 얼굴로 바둑판을 응시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열정이 느껴졌다.

진지한 표정의 아이들과 달리, 김진호(10) 어린이는 예선에서 조기에 탈락했는데도 얼굴에서 웃음꽃이 끊이지 않아서 눈길이 갔다. 부모님과 함께 대회에 참가한 것 자체가 이 아이에겐 커다란 즐거움이었던 모양이었다. 바둑 대회가 아이들에게 소중한 추억 하나를 만들어 준 셈이다. 

김진호 어린이는 “이번이 처음 참가라서 많이 이길 거라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너무 빨리 떨어져 조금 아쉽기는 한데요”며 “내년 대회에도 부모님이랑 같이 참가해서 올해보다 더 많이 이기고 싶어요”라고 다부진(!) 각오를 보였다.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은 17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국내 바둑의 저변 확대와 바둑 꿈나무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01년에 처음 막을 올렸고, 현재는 매년 1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마추어 대회로 성장했다. 

이 대회는 국내 바둑 유망주 탄생의 화수분 역할을 맡고 있다. 대회 출신으로 입단에 성공한 프로기사만 30명에 이른다. 최근 국내랭킹 1위인 박정환 9단을 위협하며 바둑계의 ‘신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진서 8단(17)도 지난 2010년도 10회 대회 우승자 출신이다.

신진서 8단에게 한화생명배 어린이 국수전은 어떤 의미일까. 신 8단은 “한화생명배 우승을 기점으로 바둑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크게 높아졌다”며 “바둑 실력 자체도 많이 늘게 돼, 제 바둑 인생에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지역 예선은 내달 9일 부산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그리고 대망의 본선은 다음달 27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된다. 본선에는 세계 7개국에서 온 어린이 바둑 고수 11명도 참여해 국내 어린이들과 자웅을 겨루게 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국내 바둑 꿈나무 육성을 위해 어린이 대회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며 “올해는 처음으로 여성부 2개 조(고학년·저학년)를 신설하는 등 바둑 저변을 더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바둑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많은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삼성화재의 22년 바둑 사랑..그리고?

삼성화재의 바둑 사랑의 기간은 길다. 올해로 22년째. 한화생명이 ‘바둑 꿈나무’의 성장을 응원한다면, 삼성화재는 이제 성장을 끝낸 진정한 바둑 고수들의 진검승부를 응원한다. 바로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통해서다.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는 보험회사가 주최하는 국내 유일의 세계 프로 기전이다. 지난 1996년도에 시작돼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며, 오는 9월에 세계 탑랭커들이 참가하는 본선이 열린다.

삼성화재가 세계 프로기사 대회를 열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여기에 삼성화재는 작년부터 새로운 바둑 사랑을 더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바둑 꿈나무 선발전’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대학생 바둑대회’까지 개최하게 된 것이다.

대학생들을 위한 바둑 대회는 1년에 많아야 3번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나마 올 상반기에는 대회가 없었는데, 삼성화재가 빠르게 추진해 지난 6일 현충일에 대회가 열리게 됐다.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전국 각지에서 170여명의 대학생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 서울 한국기원으로 모였다. 대회 운영을 맡은 오동건 대학바둑연맹YB 회장은 “대학교 시험 기간임에도 많은 대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해 놀랐다”며 “삼성화재의 대학생 바둑대회가 앞으로도 꾸준히 개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한 변기천 삼성화재 책임도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보람을 느낀다”며 “이 대회가 일회성 이벤트가 되지 않도록 관심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