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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과 오사빠(오랫동안 사랑에 빠진)’ 보험사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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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5, 2017, 11:06:28

한화생명, 17년째 ‘어린이 바둑대회’ 개최..신진서 8단 등 프로기사 30명 배출 ‘등용문’
삼성화재, ‘월드 바둑마스터스’ 올해로 22년째..어린이·대학생 대회 통해 저변 시도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11일 오후 2시. 인천 선학체육관은 주황색 무늬 티셔츠를 입은 어린이들로 가득 차 있었다. 보험사가 주최하는 ‘제17회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 지역 예선 참가를 위해 모인 것. 아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함께 온 부모님들의 인파까지 더해져, 대회장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한화생명과 바둑의 인연은 올해로 17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한화생명보다 더 인연이 깊은 곳도 있다. 삼성화재가 그 주인공이다. 이 회사는 프로 대회인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22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바둑과 어떤 인연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봤다.

◇ ‘바둑 꿈나무들’과 사랑에 빠진 한화생명

지난주 일요일은 ‘제17회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지역 예선이 있었던 날이다. 대회 예선은 지난 4일 용인을 시작으로 매 주말마다 각지에서 열리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많아 대회장 내 질서 유지가 염려되기도 했는데, 이는 기우였다. 나이답지 않게 사뭇 진지한 얼굴로 바둑판을 응시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열정이 느껴졌다.

진지한 표정의 아이들과 달리, 김진호(10) 어린이는 예선에서 조기에 탈락했는데도 얼굴에서 웃음꽃이 끊이지 않아서 눈길이 갔다. 부모님과 함께 대회에 참가한 것 자체가 이 아이에겐 커다란 즐거움이었던 모양이었다. 바둑 대회가 아이들에게 소중한 추억 하나를 만들어 준 셈이다. 

김진호 어린이는 “이번이 처음 참가라서 많이 이길 거라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너무 빨리 떨어져 조금 아쉽기는 한데요”며 “내년 대회에도 부모님이랑 같이 참가해서 올해보다 더 많이 이기고 싶어요”라고 다부진(!) 각오를 보였다.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은 17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국내 바둑의 저변 확대와 바둑 꿈나무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01년에 처음 막을 올렸고, 현재는 매년 1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마추어 대회로 성장했다. 

이 대회는 국내 바둑 유망주 탄생의 화수분 역할을 맡고 있다. 대회 출신으로 입단에 성공한 프로기사만 30명에 이른다. 최근 국내랭킹 1위인 박정환 9단을 위협하며 바둑계의 ‘신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진서 8단(17)도 지난 2010년도 10회 대회 우승자 출신이다.

신진서 8단에게 한화생명배 어린이 국수전은 어떤 의미일까. 신 8단은 “한화생명배 우승을 기점으로 바둑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크게 높아졌다”며 “바둑 실력 자체도 많이 늘게 돼, 제 바둑 인생에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지역 예선은 내달 9일 부산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그리고 대망의 본선은 다음달 27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된다. 본선에는 세계 7개국에서 온 어린이 바둑 고수 11명도 참여해 국내 어린이들과 자웅을 겨루게 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국내 바둑 꿈나무 육성을 위해 어린이 대회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며 “올해는 처음으로 여성부 2개 조(고학년·저학년)를 신설하는 등 바둑 저변을 더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바둑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많은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삼성화재의 22년 바둑 사랑..그리고?

삼성화재의 바둑 사랑의 기간은 길다. 올해로 22년째. 한화생명이 ‘바둑 꿈나무’의 성장을 응원한다면, 삼성화재는 이제 성장을 끝낸 진정한 바둑 고수들의 진검승부를 응원한다. 바로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통해서다.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는 보험회사가 주최하는 국내 유일의 세계 프로 기전이다. 지난 1996년도에 시작돼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며, 오는 9월에 세계 탑랭커들이 참가하는 본선이 열린다.

삼성화재가 세계 프로기사 대회를 열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여기에 삼성화재는 작년부터 새로운 바둑 사랑을 더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바둑 꿈나무 선발전’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대학생 바둑대회’까지 개최하게 된 것이다.

대학생들을 위한 바둑 대회는 1년에 많아야 3번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나마 올 상반기에는 대회가 없었는데, 삼성화재가 빠르게 추진해 지난 6일 현충일에 대회가 열리게 됐다.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전국 각지에서 170여명의 대학생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 서울 한국기원으로 모였다. 대회 운영을 맡은 오동건 대학바둑연맹YB 회장은 “대학교 시험 기간임에도 많은 대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해 놀랐다”며 “삼성화재의 대학생 바둑대회가 앞으로도 꾸준히 개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한 변기천 삼성화재 책임도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보람을 느낀다”며 “이 대회가 일회성 이벤트가 되지 않도록 관심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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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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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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