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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에 투자’ ..롯데·신세계 어디가 더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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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1, 2017, 17:06:59

작년부터 국내외 투자자 적극 물색..국내 공룡 유통사 두 곳 관심 보여
업계 “온라인 실적 부진한 롯데가 투자 가능성 커”..업계 1위 부상 관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최대 유통사인 롯데와 신세계가 SK그룹 계열의 오픈마켓 11번가에 대한 투자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들 유통사는 각각 계열사와 연계한 롯데몰과 SSG닷컴을 운영 중인데, 11번가와 손을 잡았을 때 시너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롯데가 이번 11번가 투자에 대해 신세계보다 적극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롯데가 11번가에 투자해 시너지를 낼 경우 업계 1위인 이베이코리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베이코리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플래닛이 11번가를 분사한 지난 2012년 이후 내부투자를 비롯해 해외 투자 등을 다양하게 검토해온 가운데, 최근 국내 유통사인 롯데와 신세계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 11번가, 롯데와 신세계 중 어느쪽과 손잡을지 ‘주목‘..업계 “롯데가 관심 높아”


11번가는 그동안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해 왔다. 최근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네이버가 이커머스(e-commerce) 사업에 진출하는 등 업종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상황에서 오픈마켓으로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것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롯데와 신세계가 공동 투자자로 11번가와 합작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가 조심스레 나오고 있지만, 두 회사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또 롯데와 신세계는 서로 경쟁사이기 때문에 공동 투자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실제로, 두 회사는 11번가 지분 확보에 대해서도 서로 시각차가 있다. 롯데의 경우 지분을 최소 51%(이 경우 SK 49%)로 확보하겠다는 입장이고, 신세계는 50%(SK 50%)의 지분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업계는 롯데가 11번가의 새로운 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의 경우 '옴니채널 TF'를 꾸려 자사 온라인몰 강화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과거부터 오픈마켓 인수에도 꾸준히 관심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세계는 유통 계열사를 한 곳에 모은 SSG몰이 온라인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반면 롯데는 계열사가 각자 운영하는 온라인몰에서 상당히 부진을 겪고 있는 데다 과거 G마켓 인수전에 들어온 것을 보면 오픈마켓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 11번가, 유통사 시너지 ‘기대‘..이베이코리아 뛰어 넘을까? 


11번가는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유통 채널로 연간 거래액은 8조원 규모다. 만약 롯데가 11번가의 새로운 투자자로 결정되면 롯데 온라인몰과 합쳐 G마켓과 옥션을 보유한 이베이코리아를 뛰어 넘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에선 롯데 온라인몰의 연간 거래액이 약 8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경우 11번가와 롯데 온라인몰의 각각 연간 거래액 8조원을 더해 16조원으로 업계 1위인 이베이코리아 14조원을 뛰어 넘는다는 계산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롯데의 온라인 거래액이 8조원 규모보다 낮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는 온라인에서 통합몰을 운영하는 대신 계열사가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합치면 거래액이 연간 8조원 가량 된다는 얘기가 있다”면서 “다만, 이 금액이 백화점과 대형마트만 포함하는건지 다른 계열사도 합친건지 근거가 정확치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11번가와 유통사가 손을 잡으면 빅데이터 측면에서 시너지가 예상되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2012년부터 빅데이터 전담 부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중소 TV업체와 협업해 TV를 생산하는 등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SK플래닛의 11번가 관계자는 “그동안 집적한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쇼핑을 돕는 '챗봇'을 개발하고, 검색, 추천 기능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제공된다”면서 “현재 유통사에서도 챗봇이나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 개발에 적극적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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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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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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