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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미사용 계좌 95만개 해지..3706억원 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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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30, 2017, 12:07:00

16개 은행과 금감원 합동 6주간 캠페인 결과..내년 제2금융권 대상 캠페인 추진 예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사용하지 않는 은행계좌 95만개를 해지하면서 발생한 3706억원이 주인의 손으로 되돌아갔다. 금융감독원과 16개 은행이 지난 5월말부터 이번 달 중순까지, 총 6주 간 캠페인을 진행한 성과다. 제2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도 내년에 추진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국내 16개 은행과 합동으로 진행한 ‘미사용 은행계좌 정리하기 캠페인’을 통해, 1년 이상 장기 미사용 은행계좌 95만개를 해지하고 금융소비자에게 3706억원을 환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5월 3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총 6주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중은행 6개(우리, SC제일, 하나, 신한, 씨티, 국민)와 지방은행 6개(부산, 대구, 광주, 제주, 전북, 경남), 특수은행 4개(산업, 기업, 농협, 수협)가 참여했다.

각 은행들은 미사용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계좌주 1032만명에게 미사용계좌 보유 사실과 계조 해지 방법을 안내했다. 이메일(977만명), SMS(17만명), 전화·스마트폰 앱 메시지(38만명) 등을 활용해 개별 안내했다.

또한, 대국민 홍보 활동도 진행했다. 16개 은행 모든 영업점(7087개)에 캠페인 안내 포스터를 부착(1만 3000부)하고,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활용법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은행 영업점과 ATM(4468개)을 통해 상영했다. 이밖에 방송 PPL(간접광고)과 언론 보도자료 배포도 활용했다.

구체적인 계좌해지와 환급 실적을 보면,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인터넷·모바일)을 통해 55만개 계좌가 해지(58.2%)되고 728억원(19.6%)가 환급됐다. 은행창구에서는 40만개(41.8%)가 해지됐고 환급액은 2978억원(80.4%)이었다. 해지 계좌 1개당 환급액은 39만 2000원 수준이다.

연령별로는 30~40대의 해지 건수(49만 9000개)가 전체의 52.8%를 차지했고, 해지된 계좌의 62.7%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해지됐다. 60대 이상 고령층의 계좌해지(11만 8000개) 비중은 12.5%로 낮은 편이었다. 온라인 채널(40.1%)보다 은행창구 해지비율(59.9%)이 더 높았다.

잔액별 해지계좌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해지가 가능한 잔액 50만원 이하가 전체(94만 5000개)의 95.8%(90만 5000개)로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잔액 0원 해지계좌 비중은 17.6%, 잔액 0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계좌 비중은 78.3%였다. 50만원 초과 100만원 이하 비중은 0.7%(7000개), 100만원 초과 비중은 3.5%(3만 3000개)다.

미사용 계좌정리 우수은행으로는 대구은행과 국민은행이 선정됐다. 대구은행의 경우 캠페인 광고와 경품 이벤트 등의 홍보활동으로 실적이 16개 은행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은행은 적극적인 개별안내(251만명 안내)가 돋보였다. 두 은행에 대해 연말에 기관포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금감원은 향후 제2금융권 미사용 금융계좌에 대해서도 캠페인을 진행할 방침이다. 제2금융권을 포함해 모든 금융계좌를 일괄조회하는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구축 시점에 맞춰 캠페인이 추진된다. 은행·보험·대출 등의 계좌정보는 올해 12월말, 저축은행·증권회사 정보는 내년 6월말 구축 예정이다.

이밖에 고령자를 대상으로 은행 ‘고령자 전용창구’에서 상시적으로 미사용 은행계좌 정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홍보를 지속하기로 했다. 금융회사 공동 ‘휴면금융재산 등 안내 가이드라인’도 마련키로 했으며, 오는 10월부터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의 기능도 확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사용 은행계좌를 장기간 방치하면 소비자의 재산손실, 금융범죄 발생, 은행의 계좌관리비용 증대 등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된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미사용계좌 조회와 잔고이전 및 해지처리가 가능한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이 촉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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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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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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