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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위원장 “유통개혁 원칙고수..예외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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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6, 2017, 11:09:53

유통업체 6개 단체 대표와 첫 간담회 열어..불공정거래 단절 위한 개혁 필요 강조
이갑수 이마트 대표 등 6명 참석해 업계 의견 전달..“거래관행 자율개선 노력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유통업계 대표들과 첫 상견례 자리를 마련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최근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과 정책추진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날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유통업계의 의견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6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회관에서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등 유통업계 6개 사업자단체 대표와의 간담회에 참석했다. 공정위는 지난 8월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과 납품업체 종업원 인건비 분담의무를 새롭게 만들고 거래조건 공시 제도 등 15개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간담회 자리에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인 이갑수 이마트 대표, 한국백화점협회장인 박동운 현대백화점 대표, 한국TV홈쇼핑협회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조윤성 GS25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날 김 위원장은 유통업계에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관행처럼 이어진 불공정거래를 단절하기 위해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개혁은 참 어려운 일이지만, 당장의 어려움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 여러 예외를 두면 개혁의 원칙이 무너지고 제도의 공백이 늘어난다”며 “그렇게 되면 실질적인 변화를 줄 수 없게 돼 개혁에 실패하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유통분야 개혁에서 납품업체 권익보호 등의 원칙에서 후퇴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개혁의 결과가 유통산업에서 공정거래를 정착시켜 궁극적으로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도 능동적으로 새로운 원칙에 적응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유통분야 개혁의 사례로 판매촉진 목적과 무관한 판매장려금을 금지해 불공정한 판매장려금 수취관행이 근절한 부분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도 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고민도 함께 해나갈 것이다”면서 “유통업계도 개별 회사나 업태의 이해관계만 보지 말고, 산업 전체의 시각에서 납품업체와 협력·상생하는 단계로 나아가 각 업태별 특성에 맞는 상생모델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갑수 체인스토어협회 회장을 비롯해 박동운 백화점협회 회장 등 6개 사업자단체 대표는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에 대해 적극 공감했다. 다만, 공정위가 정책 추진과정에서 유통업태별 거래행태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6개 사업자단체 대표는 각 유통업태별로 추진하고 있는 거래관행 자율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형유통업계와 중소납품업체간 실질적 상생관계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정책추진 과정에서 유통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정부와 기업 간 이해의 폭을 넓히겠다”며 “유통업계의 공정거래와 상생협력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과 실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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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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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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