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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하게 가입”..생보업계, 온라인 보험상품 바람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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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6, 2017, 14:12:23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통한 가입 권유..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오픈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온라인 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좀처럼 시장확대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연이어 온라인(모바일)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나서 향후 시장판도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이목을 끌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NH농협생명·BNP파리바 카디프생명·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동양생명은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판매에 나섰다.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보험상품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농협생명(대표 서기봉)은 지난 4일 온라인 보험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했다. 농협생명 온라인 보험은 반응형웹(One Source Multi Browser) 방식을 적용해 PC·스마트폰·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

출시한 상품은 ▲NH온라인연금저축보험(무배당) ▲NH온라인암보험(갱신형·무배당) ▲NH온라인실손의료비보험(갱신형·무배당) 등 3가지다. 모바일 가입은 별도의 본인인증 전용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농협생명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NH농협생명 모바일창구’ 또는 ‘웹브라우저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농협생명은 12월 한 달 동안 온라인 보험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하거나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쿠폰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날 직접 암보험에 가입한 서기봉 농협생명 사장은 “온라인 보험 출시로 고객들이 농협생명을 더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같은 날 카디프생명(대표 브누아 메슬레)은 국내 최초 인터넷 은행인 케이뱅크와 업무 협약을 맺고 모바일 전용 보장보험인 ‘건강e제일보험’ 4종을 출시했다.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의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방카슈랑스 제휴사인 케이뱅크의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보장 선호도와 필요도가 높은 3가지 보장(입원·수술·상해)만으로 구성했다. 특정 보장만을 선택해 가입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단일 상품인 ‘(무)건강e제일 입원보험’, ‘(무)건강e제일 수술보험’, ‘(무)건강e제일 상해보험’을, 3가지 보장을 하나의 상품으로 가입하기 원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무)건강e제일 플러스 보장보험’을 제공한다. 

한정수 카디프생명 상품개발부 부장은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불필요한 보장까지 감수할 필요 없이 고객이 본인의 상황과 필요를 판단해 주도적으로 보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가입 단계상의 고객 편의도 고려해 은행의 모바일 앱을 통해 휴대전화로 가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라이프플래닛(대표이사 이학상) 모바일 전용 저축보험인 ‘(무)만원부터m저축보험’을 선뵀다. 만원부터m저축보험은 라이프플래닛 모바일 웹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에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이 보험상품은 최저 기본보험료가 1만원으로 비교적 경제적 여유가 적은 젊은층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보험업계 최고 수준인 2.90%(12월 현재)의 공시이율을 제공해 타 저축보험은 물론 시중은행의 적금보다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
 
라이프플래닛은 이달 말까지 신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상품에 가입하는 선착순 5000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1만원 상품권을 제공하며, 가입 고객이 마케팅 수신동의 때 GS 모바일 2000원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동양생명(공동대표 구한서·뤄젠룽)은 온라인 전용 정기보험인 ‘(무)수호천사온라인더좋은정기보험(무해지환급형)’을 지난달 30일 내놨다. 수호천사온라인더좋은정기보험은 무해지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등 2종으로 구성됐다.

무해지환급형의 경우 해지환급금이 없는 대신 순수보장형 대비 보험료가 최대 26.3% 저렴하다. 직전 1년간 비흡연, 체질량지수(BMI 수치 20.0~27.9kg/m2), 혈압(최대혈압치 110~139mmHg) 등 세 가지 기준의 건강상태를 모두 충족하면 최대 37.3%의 보험료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사망 연령대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화해 유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보험가입금액 1억원으로 가입할 경우 50세 이전에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4억원을, 50~55세 사망 때는 3억원을, 55세 이후 사망에는 2억원을 지급해 경제생활주기에 맞게 보장자산을 준비할 수 있다.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몇몇 온라인 전업사 중심으로 온라인 보험 시장확대를 꾀해 왔지만, 성과가 미미한 편인 게 사실”이라며 “상위권 보험사들이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는 걸 보니 이전 상황과는 달라질 수 있지 않겠나 싶은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중소 생보사 관계자는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은 상품구조가 비교적 단순한 편이어서 온라인을 통한 가입이 보편화된 측면이 크다”며 “생보사의 상품 중에서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잘 만들면 어느 정도의 새로운 시장 창출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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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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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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