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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하게 가입”..생보업계, 온라인 보험상품 바람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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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6, 2017, 14:12:23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통한 가입 권유..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오픈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온라인 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좀처럼 시장확대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연이어 온라인(모바일)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나서 향후 시장판도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이목을 끌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NH농협생명·BNP파리바 카디프생명·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동양생명은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판매에 나섰다.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보험상품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농협생명(대표 서기봉)은 지난 4일 온라인 보험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했다. 농협생명 온라인 보험은 반응형웹(One Source Multi Browser) 방식을 적용해 PC·스마트폰·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

출시한 상품은 ▲NH온라인연금저축보험(무배당) ▲NH온라인암보험(갱신형·무배당) ▲NH온라인실손의료비보험(갱신형·무배당) 등 3가지다. 모바일 가입은 별도의 본인인증 전용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농협생명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NH농협생명 모바일창구’ 또는 ‘웹브라우저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농협생명은 12월 한 달 동안 온라인 보험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하거나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쿠폰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날 직접 암보험에 가입한 서기봉 농협생명 사장은 “온라인 보험 출시로 고객들이 농협생명을 더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같은 날 카디프생명(대표 브누아 메슬레)은 국내 최초 인터넷 은행인 케이뱅크와 업무 협약을 맺고 모바일 전용 보장보험인 ‘건강e제일보험’ 4종을 출시했다.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의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방카슈랑스 제휴사인 케이뱅크의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보장 선호도와 필요도가 높은 3가지 보장(입원·수술·상해)만으로 구성했다. 특정 보장만을 선택해 가입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단일 상품인 ‘(무)건강e제일 입원보험’, ‘(무)건강e제일 수술보험’, ‘(무)건강e제일 상해보험’을, 3가지 보장을 하나의 상품으로 가입하기 원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무)건강e제일 플러스 보장보험’을 제공한다. 

한정수 카디프생명 상품개발부 부장은 “건강e제일보험 4종은 불필요한 보장까지 감수할 필요 없이 고객이 본인의 상황과 필요를 판단해 주도적으로 보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가입 단계상의 고객 편의도 고려해 은행의 모바일 앱을 통해 휴대전화로 가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라이프플래닛(대표이사 이학상) 모바일 전용 저축보험인 ‘(무)만원부터m저축보험’을 선뵀다. 만원부터m저축보험은 라이프플래닛 모바일 웹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에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이 보험상품은 최저 기본보험료가 1만원으로 비교적 경제적 여유가 적은 젊은층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보험업계 최고 수준인 2.90%(12월 현재)의 공시이율을 제공해 타 저축보험은 물론 시중은행의 적금보다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
 
라이프플래닛은 이달 말까지 신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상품에 가입하는 선착순 5000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1만원 상품권을 제공하며, 가입 고객이 마케팅 수신동의 때 GS 모바일 2000원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동양생명(공동대표 구한서·뤄젠룽)은 온라인 전용 정기보험인 ‘(무)수호천사온라인더좋은정기보험(무해지환급형)’을 지난달 30일 내놨다. 수호천사온라인더좋은정기보험은 무해지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등 2종으로 구성됐다.

무해지환급형의 경우 해지환급금이 없는 대신 순수보장형 대비 보험료가 최대 26.3% 저렴하다. 직전 1년간 비흡연, 체질량지수(BMI 수치 20.0~27.9kg/m2), 혈압(최대혈압치 110~139mmHg) 등 세 가지 기준의 건강상태를 모두 충족하면 최대 37.3%의 보험료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사망 연령대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화해 유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보험가입금액 1억원으로 가입할 경우 50세 이전에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4억원을, 50~55세 사망 때는 3억원을, 55세 이후 사망에는 2억원을 지급해 경제생활주기에 맞게 보장자산을 준비할 수 있다.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몇몇 온라인 전업사 중심으로 온라인 보험 시장확대를 꾀해 왔지만, 성과가 미미한 편인 게 사실”이라며 “상위권 보험사들이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는 걸 보니 이전 상황과는 달라질 수 있지 않겠나 싶은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중소 생보사 관계자는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은 상품구조가 비교적 단순한 편이어서 온라인을 통한 가입이 보편화된 측면이 크다”며 “생보사의 상품 중에서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잘 만들면 어느 정도의 새로운 시장 창출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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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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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도 횡단보도도 척척…로봇배달, 어디까지 왔나?

골목도 횡단보도도 척척…로봇배달, 어디까지 왔나?

2025.04.24 09:3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요기요와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각각 배달에 로봇을 투입하며 각자의 방식으로 로봇배달이라는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배달앱 업계 최초로 로봇배달을 시작한 곳은 요기요입니다. 요기요는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서 로봇배달을 시작해 지난 2월부터는 강남구 역삼 1동에서도 로봇배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달 가능 지역 최대 1.2km 반경 내 로봇배달이 가능한 식당의 음식을 지정된 약속 장소에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배민도 지난 2월부터 로봇 '딜리(dilly)'를 자체 개발하고 논현동에 위치한 B마트 본사를 중심으로 반경 1.5km 내의 300여개 건물에 B마트 물품을 로봇배달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기요와 배민 모두 향후 배달 가능 지역과 종류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로봇배달은 현재 인천과 강남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아직 대부분의 이용자들에게는 생소한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로봇배달이 운영되는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로봇배달, 무엇을 어떻게 배달할까? 요기요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기업 '뉴빌리티'와 협업해 배달로봇 '뉴비(NEUBIE)'를 활용해 로봇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서 첫 로봇배달을 실시한 이후 지난 2월부터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을 중심으로 권역을 넓혔습니다. 로봇배달 가능 지역 내의 음식점과 연계해 대부분 종류의 음식을 로봇배달로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뉴비 안에 담을 수 있는 크기의 음식이라면 대부분 가능하며 배달음식 넓이로 큰 부피를 차지하는 피자의 경우도 작은 사이즈라면 배달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가능 지역에서 앱을 실행해 로봇배달을 선택한 후 배달을 수령할 픽업 장소를 지도에서 고르면 됩니다. 주문이 들어가면 음식점과 가까운 곳에서 대기하고 있는 뉴비가 음식점으로 이동해 음식이 나오기까지 대기하며 음식을 수령한 후에는 픽업 장소로 곧바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뉴비가 픽업 장소에 도착하면 주문 고객은 앱으로 뉴비의 잠금을 해제해 음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일 뉴비를 찾기 어렵다면 '소리로 찾기' 기능을 활용해 소리를 내는 뉴비를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배민은 지난 2월부터 자체 개발한 배달로봇 '딜리'로 배달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배민은 배달음식이 아닌 B마트에서 판매하는 품목들만 로봇배달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딜리들도 강남에 위치한 B마트 본사에서 배달을 위해 대기하고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B마트 본사에서 주문 물품을 포장해 본사 앞에 주차된 딜리에 싣고 배달을 시작합니다. 물품을 담은 딜리는 사람이 빠른 걸음으로 걷는 정도의 속도인 1.5m/s의 속도로 목표지를 향해 나아갑니다. 딜리는 목표지로 설정해 놓은 장소 앞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도착 후에는 도착 알람과 함께 딜리를 열 수 있는 링크를 함께 보내줍니다. 주문자는 링크를 통해 딜리를 열어 B마트 물품들을 받고 배달 완료를 확인해 주면 딜리는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안전하고 빠른 배달…로봇배달만의 장점은? 로봇배달의 장점은 빠른 배차와 높은 배차 성공률에 있습니다. 배달이 거부되거나 지연된 주문에 로봇을 배치하면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고객의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기요 관계자는 "배차가 잘 안될 수도 있고 거부 사태가 있으면 불만이 생기는데 로봇은 그런 문제가 없다"라며 '현재까지 로봇배달의 배차 성공률은 97%"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달 속도 면에서도 일반 라이더가 배달하는 속도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양사 모두 로봇배달 시연에서 주문부터 배달까지 30분이 걸리지 않으며 빠른 배달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배달비 무료도 큰 장점입니다. 양사는 속도를 고려하면서도 배달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공통적으로 강조합니다. 두 로봇 모두 카메라를 통해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차량이나 행인의 움직임이 가까이 감지되면 즉각 멈추거나 피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주행 시에는 도로의 옆으로 자동으로 붙어 이동하며 차량과 행인의 이동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주행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중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딜리는 기본적으로 자율주행이며 만일을 대비해 딜리 한 대 당 한 명의 오퍼레이터가 관제를 맡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인 만큼 해결해야할 문제들도 존재합니다. 기존 라이더와 같이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로 배달은 아직 어렵습니다. 계단, 높은 턱, 엘리베이터 탑승과 같은 기술적 문제는 물론 아파트 출입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배민 관계자는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측과 출입에 관련한 협의가 필요해라 현재는 배달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우려의 시선도 존재합니다. 배달 라이더들 사이에서는 배달로봇에 의해 일자리가 줄어들거나 대체될 수도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도로교통법상 배달로봇은 보행자로 취급되기에 라이더와 달리 인도로 자유로이 이동하기에 도심에서 배달로봇이 유리하다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배달로봇이 라이더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도 필요하지만 카메라를 활용해 인도를 주행하는 로봇의 특성상 사생활 침해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배달로봇에 대해 AI·로봇 전문가들은 "실생활에 접목되는 AI, 로봇 기술 중에는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될 기술 중 하나이기에 초기 단계인 지금부터 신중한 기술 축적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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