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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암호화 화폐, 혼란의 바다로 ‘풍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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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9, 2017, 01:12:06

최흥식 금감원장 “비트코인 버블 붕괴에 내기” 발언 하루 만에 政, 가상화폐 관련 특별대책 마련
투자자들, 정부 대책에 강한 불만 제기..“규제 자체 환영하지만, 제도권 편입은 필수” 목소리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비트코인 버블 붕괴에 내기를 건다”는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발언이 나온지 채 하루도 되지 않아 ‘거래실명제·거래소 폐쇄 검토’ 등의 정부 대책이 나오면서 암호화화폐(일명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혼란에 빠졌다. 

정부 대책을 비난하는 사람과 지지하는 사람들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대책이 거래 투명성을 제고해 오히려 투자자들에게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다만, 최흥식 금감원장의 ‘비트코인 버블 붕괴’ 발언에 대해서는 “실언”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정부는 지난 28일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개최하고 가상통화 투기 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는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하고 기획재정부, 법무부, 금융위원회, 과학기술정통부, 방송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이 참여했다.

이번 회의에서 나온 대책은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 실시 ▲불건전 거래소에 대한 금융서비스 중단 ▲가상통화 관련 범죄 집중단속 및 엄중 처벌 ▲가상통화 온라인 광고 등 규제 강화 ▲가상통화 거래소 폐쇄 검토 등이다.

특히, 법무부는 가상통화 거래소 폐쇄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건의했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 거래소 폐쇄 의견을 포함해 모든 가능한 수단을 열어 놓고 대응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최흥식 금감원장은 지난 27일에 있었던 송년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2000년 초반 IT버블이 있을 때는 페이스북 등 형태가 있는데 비트코인은 형태가 없다”며 “나중에 버블이 확 빠질 것이며 내기해도 좋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상통화 거래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에 대해서는 “도박장에서 소득이 나와도 세금을 낸다”며 “제도권 편입은 아니지만, 세금 부과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러한 정부의 입장에 대해 투자자들 상다수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규제 자체가 나쁜 건 아니지만, 거래소 폐쇄 등 너무 극단적인 조치를 언급하면서 정부가 오히려 혼란을 조장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가상화폐 투자자인 권모씨는 “거래 실명제나 불량 거래소 퇴출 등 정부 대책에 찬성하며, 투기 열풍을 잡으려는 정부의 노력에 지지를 보낸다”며 “다만, 현 가상화폐 시장을 제도권으로 편입할 생각 없이 무조건 규제만 하려 드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투자자인 이모씨는 “규제를 하는 건 좋은데, 정부 내부적으로도 입장을 명확히 정하고 난 뒤에 대책이든 뭐든 발표하면 좋겠다”며 “심심하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식의 말만 늘어놔서 시장 출렁이게 만들고 투기꾼들 돈 벌게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고 하소연했다.

가상화폐 거래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많다. 제도권 편입은 불가한데 세금은 부과하겠다는 입장이 논리에 맞냐는 지적이다.  

다만,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번 정부 대책을 사실상 ‘가상화폐의 제도권 편입’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거래실명제가 적용되고 세금이 부과되면 시장이 더 안정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결국 ‘악재’가 아닌 ‘호재’라는 것.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반응과는 달리, 비투자자들은 이번 정부 대책을 적극 환영했다. 이미 가상화폐 시장은 거대한 투기장으로 변질됐기 때문에, 정부가 직접 나서 규제할 근거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비투자자인 직장인 윤모씨는 “어느 모임에 가더라도 다들 비트코인 이야기만 하고 있을 정도로 가상화폐 시장이 과열돼 있는 것 같다”며 “온 국민이 투기에 빠져 근로 의욕을 상실하게 된다면 국가적인 피해가 될 수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우려했다.   

최흥식 금감원장의 ‘내기’ 발언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의 수장으로서 적절치 않았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가상화폐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비교적 제3자의 입장인 금융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왜 저런 발언을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가상화폐 투자자들도 다 같은 국민이고 보호받아야 할 대상인데, 마치 저주하는 것 같은 표현을 쓰는 건 매우 부적절했다고 본다”며 “가상화폐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예상하긴 어렵지만, 이번 금감원장의 발언은 향후 ‘흑역사’로 남게 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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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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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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