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Health 건강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 “건강 가치 제안 전문회사로 탈바꿈”

URL복사

Tuesday, January 23, 2018, 11:01:32

창립 20주년 맞아 건강을 핵심가치로 삼아..가치 위주의 소비 문화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Health is everything!'

 

롯데마트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건강가치 제안 전문회사'로 탈바꿈한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건강’이라는 하나의 가치에 집중하는 건강가치 제안 전문회사로 향후 롯데마트의 20년을 준비해 가겠다”고 말했다.


2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1인 가구 확산과 고령화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할인점을 넘어서 건강(Healthy)이라는 핵심가치를 전문적으로 제안하는 업태로 전환을 가속화한다.


롯데마트는 국민 수득 수준이 증가하고, 싱글족과 고령화 등으로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봤다. 가격 소구형 행사에서 가치 위주의 소비문화가 확대되면서 '건강'을 전문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브랜드로 바꾸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유통업계의 흐름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 있다. 예컨대,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 등으로 고객들이 옮겨가고 있다. 이 같은 유통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롯데마트는 건강가치를 최우선에 두는 차별화 전략을 펼친다.


우선,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일상용품, 밀솔루션(MS, Meal Solution), 홈(Home) 부문의 상품 개발을 전략적으로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올해 발행되는 전단의 메인 테마를 ‘Health is everything’으로 선정하고, 고객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상품군을 중심으로 일년 내내 건강 가치를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올해 처음 발행된 전단의 1면을 그 동안 시중에서 대용량으로 판매되던 건강기능식품들을 간편한 소포장 파우치로 만들어 고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건강식품을 찾을 수 있도록 제안했다.

 

또한, 지난 18일에는 고객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실내에서 운동이 가능한 다양한 운동기구와 요가매트, 짐볼 등 라인업을 강화했다. 고객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조영상과 ‘롯데마트 쇼핑체조송’을 직접 제작해 배포했다.

 

체조영상과 쇼핑체조송은 전단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거나, 유튜브 롯데마트 공식 채널(https://youtu.be/HspTe283HvA) 및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com/lottemart)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 초부터 매장 곳곳에 ‘Health is Everything!’이라는 POP를 부착하고, 롯데마트가 올 한해 동안 집중하는 ‘건강’에 대해 알리고 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고객들과 ‘Health is Everything’이라는 메시지로 올 한해 소통하며, 롯데마트가 왜 ‘생활의 답’인지를 지속적으로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는 신년사에서 롯데마트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강조했다. 그는 “세상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 자신임을 기억해야 한다”며 “중요하지 않은 일은 버리고 존중, 재미, 멀리보기를 통해 핵심업무에 집중해 롯데마트만의 건강한 ‘워라밸’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성장 침체로 전체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 관련된 상품군 매출을 꾸준히 신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선식품의 경우 2017년 한 해 동안 ‘과일’이 2.3%, ‘채소’가 3.3%, ‘축산’이 6.2%, ‘수산’이 6.1% 등 2~6% 가량 신장했으며, 특히 건강 관련 식품의 경우 이 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11.2%의 매출 신장율을 보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