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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자사·자살률 간의 ‘연결 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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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18, 16:02:20

자살률을 통해 본 자살(自殺)과 자사(自死)의 차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14년 자살률은 인구 10만명당 28.7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았습니다. OECD 평균이 12명인데 무려 두 배를 넘는 수치입니다.

 

그런데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보험에서는 자살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자살(自殺)’과 ‘자사(自死)’로 구분하고 있는데, OECD 발표 자료가 과연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고 있는가 하고요.

 

보험사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행위를 두고 두 가지로 구분 짓고 있습니다. 자살은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하며, 자사는 ‘심신상실 등으로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자신을 해침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 경우’를 가리킵니다. 참고로, ‘자사’는 보험약관에 따로 정해져 있는 문구는 아니지만, 보험금 지급대상에 포함됩니다.

 

OECD가 자료에서 밝힌 자살의 정의는 조금 모호합니다.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defines suicide as an act deliberately initiated and performed by a person in the full knowledge or expectation of its fatal outcome.

(출처: OECD ‘Society at a Glance 2016’에서 6. Health Indicators 중 Suicide 항목)

 

해석하면 ‘죽을 것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그러한 행위를 하는 것’이란 뜻으로 ‘자살(自殺)’의 의미와 거의 같습니다.

 

 

통계에서는 ‘자사(自死)’로 인한 죽음을 완전히 배제했는지 여부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실생활에서도 자살과 자사를 명백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싸움 후 한 쪽 배우자가 아파트 베란다에 투신한 사고나 음주상태에서 철로에 뛰어내려 사망한 사고는 심신상실을 인정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우울증 상태에서 실종 후 사망했거나 음주 후 방화로 사망한 경우는 심신상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자살과 자사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선 보험사 입장에선 피보험자가 자사보다 자살로 인정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망보험금을 적게 주거나, 아예 안줘도 되기 때문입니다.

 

생명보험에서 자살은 일반사망보험금(가입 후 2년), 자사는 재해사망보험금 지급 대상인데, 재해사망보험금의 규모가 일반사망보험금보다 더 큽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는 자살로 인정되면 보험금을 아예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자사로 인정되면 손해보험사도 상해에 따른 사망보험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는 가입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 자살인지, 자사인지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반대로 유족 입장은 보험사와 상반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스스로 사망에 이르게 한 점을 두고 자사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겠지요. 하지만 입증책임이 유족에게 있기 때문에, 보험사와 분쟁이 생겼을 경우 유족에게는 다소 버거운 싸움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자살률은 보통 사회상을 반영합니다. 자살률이 높다는 건 그만큼 사회가 살기 어렵다는 뜻이겠지요. 그런데 보험사와 유족 간 다툼이 자살률 수치에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험사의 힘이 우세하면 자살률이 올라가고, 유족이 우세하면 오히려 자살률의 수치가 줄어들 수도 있고요. 미세하긴 하겠지만 말입니다.

 

28.7명이라는 수치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우리 사회가 살기 어렵다고 충분히 해석할 수 있고요. 하지만 수치의 이면에 대해서도 한번쯤 생각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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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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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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