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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평소 3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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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4, 2018, 11:02:21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설 연휴 장거리운전 안전대책 연구’ 결과
설 연휴 후미추돌 사고 3595건..영하5℃↓ 전기차 주행거리가 21.7% 감소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설 연휴 기간에는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사고가 평소보다 3배 높게 나타나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전기자동차로 장거리 운전을 계획한다면 배터리 성능 저하를 고려해 평소 대비 주행가능거리를 20% 짧게 잡고 운행계획을 잡아야 한다는 조언이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설 연휴 장거리운전 안전대책 연구’ 결과를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1~작년까지 설 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데이터 9만 7130건과 설 연휴기간에 4시간 이상 운전경험이 있는 400명의 설문조사를 반영했다. 

 

설 연휴에 발생한 후미추돌 사고는 총 3595건으로 전체사고 1만 1821건 가운데 30.4%를 차지했다. 같은 달인 2월 평일에 발생한 후미추돌 사고 2823건과 전체사고 1만 2694건에서 22.3%를 차지한 것보다 8.1%p 높은 수치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안전거리 미확보’와 ‘주시태만’을 후미추돌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고속도로에서의 안전거리 미확보에 의한 사고는 설 연휴 기간(16.3%)에 평소(5.3%)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연구소가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을 차량에 장착해 운전행태와 사고의 상관성을 조사한 결과, 사고 유경험자일수록 앞차와의 간격이 ‘TTC(Time to Collision) 2초’ 미만으로 짧아 사고위험이 큰 운전습관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에서는 주행속도에서 2초 소요 후 정지하는 거리를 권장하는데, 이는 시속 100km일 때 60m정도의 거리 유지를 의미한다. 

 

연구소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폐쇄회로 영상자료를 분석해보니 주간에는 3명 중 1명, 야간에는 50% 정도만 안전거리를 준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운전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차간 거리 유지방법의 설문조사도 3명 중 2명은 ‘운전자의 감’ 또는 ‘일정한 기준 없음’으로 응답했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앞차와의 거리는 고속도로의 차선으로 가늠할 수 있다”며 “고속도로에서 차선 하나의 길이는 8m이고 차선간 거리는 12m로, 앞차와 운전자 사이에 차선이 3개 보이면 차간 거리가 대략 60m인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설 연휴 기간 급한 마음에 차간 거리를 바짝 붙여서 빨리 가려는 운전자가 많다”며 “앞차와 차선 3개 이상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나와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좋은 운전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연구소가 전기자동차 이용자 78명을 대상으로 겨울철 장거리 운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영하5도 이하에서 주행하면 평소대비 주행거리가 21.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을 위해 20분 이상 대기하는 비율도 평소 대비 21.4%p 높았다.

 

주요원인으로는 기온저하에 따른 배터리 성능 감소, 차량 내 난방시스템 사용 등이 있다. 이외에도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고속도로 이용 때 브레이크 사용 횟수가 적어 회생 에너지 발생량이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전기충전소가 거의 다 있지만, 동시 수용 가능 대수는 1~2대 정도”라며 “방문객이 많은 휴게소에는 급속 충전이 가능한 보조차량을 사전에 배치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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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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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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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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