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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乳)업계 첫 ‘근감소증 전문 연구소’ 설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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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0, 2018, 10:02:31

매일유업, ‘사코페니아’ 전문 연구 진행..영유아에서 생애주기 전반으로 사업 확장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매일유업이 시니어 사업 진출을 위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사코페니아(근감소증) 연구소‘를 출범했다.

 

매일유업은 영유아에 집중했던 기존 뉴트리션 사업을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니어 뉴트리션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기반으로 최근 시니어 계층의 주요 질환으로 주목받는 사코페니아 전문 연구개발(R&D) 조직을 만들었다.

 

사코페니아(Sacorpenia)는 팔과 다리 등을 구성하는 골격근이 정상보다 크게 줄어드는 근감소증을 뜻한다. 근육이란 뜻의 사코(Sarco)와 부족 및 감소를 의미하는 페니아(Penia)의 합성어다.

 

연구소는 사코페니아 질환 관련 학술연구 및 제품 개발과 국내외 트렌드 리서치 등 전문적인 종합 연구 조직을 목표로 한다. 특히 예방이 중요한 질환인 만큼 시니어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을 치료에서 예방에 중점을둘 계획이다.

 

연구소 수장으로는 영유아 영양설계 연구개발(R&D)로 기술과 노하우 가진 전문가가 맡았다. 매일유업 영양식연구센터에서 영유아식과 환자식 연구 및 제품 개발을 총괄하는 김용기 센터장이 연구소장을 맡았으며, 모유 연구 및 분유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정지아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소장도 합류했다.
 
사코페니아는 노화로 인한 근육세포 및 신체활동 저하, 영양불균형이 주요 원인이다. 신체 근육은 30대부터 감소를 시작해 60세에는 30%, 80세에는 약 50%가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근육량이 매년 손실돼 정상 기준치 보다 낮아진다.

 

사코페니아 질환이 발병하면 손의 악력이나 보행속도가 떨어지는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더불어 최근 낙상과 비만,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원인으로도 지목되는 연구결과들이 밝혀지면서 주목 받고 있다. 사코페니아는 뚜렷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꾸준한 영양섭취가 필수적이다.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몸무게 1kg 당 1~1.2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특히 근육을 만드는 데 중요한 아미노산인 류신은 체내에서 생성이 안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시니어 계층은 단백질 흡수 비율이 떨어지므로 류신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앞서 매일유업은 장일영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전문의 및 평창군 보건의료원과 함께 노인들을 대상으로 지난 2015년부터 18개월간 진행한 노인 건강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 있다. 187명의 노인들에게 류신이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제공한 결과 노인의 신체기능지수(SPPB)가 향상되는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김용기 매일유업 사코페니아 연구소 소장은 “사코페니아(근감소증)은 신체 전반을 구성하는 근력과 연관되기 때문에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지만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다”며 “앞으로 매일유업은 사코페니아 연구소 출범을 계기로 소비자들이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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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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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5 코나’ 출시…“합리적 구성으로 상품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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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23 11:03:1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가 대표 소형 SUV 모델 ‘2025 코나’를 23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2025 코나는 주요 편의 및 안전사양을 강화하면서도 가격 인상은 최소화해 경쟁력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기존 ‘모던 플러스’ 트림을 기반으로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화한 신규 트림 ‘H-Pick’을 새롭게 운영합니다. H-Pick 트림에는 ▲운전석 전동시트 ▲1열 통풍시트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루프랙 등의 사양이 기본 탑재됩니다. 기본 트림인 ‘모던’의 가격은 동결됐으며, 중상위 트림도 상품성을 개선한 반면 가격 인상은 최소화됐습니다. ‘프리미엄’ 트림에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디지털 키 2 터치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도어 포켓 라이팅(1열) ▲각종 충돌방지 보조 및 안전 하차 경고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됐습니다.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은 도어 트림과 오픈 트레이 등 내장재 개선을 통해 고급감을 높였습니다. 또한, ‘파킹 어시스트’와 ‘컨비니언스’ 등 기존 상위 트림 중심의 패키지 품목을 H-Pick 트림까지 확대 적용해 선택 폭을 넓혔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판매 가격은 가솔린 1.6 터보 모델 ▲모던 2478만원 ▲H-Pick 2559만원 ▲프리미엄 2821만원 ▲인스퍼레이션 3102만 원입니다. 가솔린 2.0 모델은 ▲모던 2409만원 ▲H-Pick 2499만 원 ▲프리미엄 2753만원 ▲인스퍼레이션 3034만원입니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모던 2955만원 ▲H-Pick 3046만원 ▲프리미엄 3254만원 ▲인스퍼레이션 3512만원입니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하이브리드 모델은 세제혜택 반영 후 기준) 현대차 관계자는 “2025 코나는 실용적인 사양을 중심으로 구성한 H-Pick 트림 추가와 전반적인 상품성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인 모델”이라며 “보다 많은 고객이 개선된 코나를 직접 경험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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