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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대신 보험가입 지원..‘한화式 기부’ 트렌드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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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1, 2018, 11:02:02

한화생명, 신규 가입자 대상 ‘기부특약’ 출시..한화손보, 기부 대상자 전용 상품 개발
시민단체·복지관 등 기부금 전달 방식 탈피..“보험업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한화그룹 금융계열사의 새로운 기부 방식이 주목 받고 있다. 시민 단체와 복지관 등에 지원금이나 물품을 전달하는 일반적인 기부 방식이 아닌 자사의 보험 상품을 가입할 수 있도록 돕는 형태의 기부 방식이다.  

 

예컨대, 한화생명은 보험 가입자가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험을 지원한다. 한화손해보험은 기부 대상자를 위한 전용 상품을 개발해 보험료를 대신 내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업계는 이 같은 기부 방식에 대해 ‘보험회사의 특성을 최대한 살렸다‘는 점과 ‘새로운 시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을 내놓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과 한화손보는 비영리단체(NGO)와 손을 잡고 위험 보장이 필요한 저소득층 청소년들에게 보험을 기부하고 있다. 해당 청소년들이 필요한 보장에 가입할 수 있도록 보험료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먼저, 한화생명은 기부특약을 통해 ‘고객 참여형‘ 기부방식을 택했다.

 

지난 4일 출시한 ‘함께 멀리 기부특약’을 가입할 때 자동이체로 보험료를 납부할 경우 보험료의 1%를 할인해주는 대신 기부특약에 가입하면 한화생명이 기부금만큼 추가로 적립하는 ‘매칭그랜트’ 형식으로 지원한다. 기부특약 가입 대상은 종신보험과 CI보험에 새로 가입하는 고객들이다.

 

기부금은 18세 이후 보육원에서 자립해야 하는 청소년들의 보험료로 사용된다. 한화생명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업무제휴를 맺고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며, 대상 청소년은 18세부터 10년간 입원·수술·재해 등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다. 이 특약은 ‘제1회 대학생 보험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이기도 하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작년 종신·CI보험 가입률을 봤을 때, 가입 고객의 1%만 기부특약에 가입해도 연간 100명의 청년들에게 보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화손보는 지난 24일 ‘기부보험(한화행복나눔보장보험)’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보험을 통한 기부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저소득층 4~19세 자녀들에게 3대 진단비(암·뇌·심장)와 상해·질병 입원비, 수술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을 무료로 가입할 수 있도록 한 것.

 

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해 한화손보는 비영리단체인 월드비전과 제휴를 맺었다. 한화손보는 월드비전이 추천하는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보험료를 전액 지원(보험료 납입 기간 2년)할 예정이다. 이 상품의 보장 기간은 총 5년이다.

 

또 이 상품은 기초수급자대상자(일반 소비자 제외)에 한해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두 보험사의 이러한 기부 방식에 대해,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이채롭다는 반응이다. 무엇보다 보험업의 취지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기부 형태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것. 실제로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특정 기관에 기부금을 직접 내거나 시민 단체와 연계해 물품을 지원하는 등 거의 비슷한 방식이다.

 

보험사의 한 관계자는 “보험사 입장에서는 단순히 기부금을 내거나 임직원들이 봉사활동을 나가는 게 수월한 측면이 있는 건 사실이다”며 “기부를 포함해 보험업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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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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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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