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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펍에 페스티벌도..주류업체 3社의 해외마케팅 전략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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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4, 2018, 18:04:14

하이트진로, 젊은층 타깃으로 전용 펍(Pub), 페스티벌 후원 등 다채로운 마케팅 선봬
롯데주류, 달달한 과일맛 소주로 사로잡아..오비맥주, 브랜드 마케팅보단 제품 품질 중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주류업계는 국내시장 침체에 새로운 돌파구로 해외시장 개척에 힘을 쏟고 있다. 각 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하고 있는 제품을 알리기 위해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주류업체 3사는 해외 소비자들을 겨냥한 수출 전용 제품을 개발하고, 현지에서 전용펍(Pub)을 운영하는 등 해외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회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현지 유명 EDM 페스티벌의 메인 스폰서로 나서기도 했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는 현지의 주 소비층인 2030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하이트진로는 국내 포장마차 콘셉트의 진로포차를 베트남 하노이에 도입했다. 지난 3월에는 홍콩 린콰이펑에 두 번째 해외매장인 ‘하이트진로펍’을 오픈했다. 이달 11일 캄보디아 최대 명절인 쫄츠남(Chaul Chanm)을 맞아 열린 EDM 페스티벌 행사에 메인 스폰서로 나섰다. 

 

하이트진로에 주목할 점은 제품 수출과 함께 국내 주류 문화를 함께 알리고 있다는 것이다. 진로포차에서 소주와 잘 어울리는 안주를 함께 판매하고 한국식 주점 인테리어를 구성해 현지 젊은층에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때문에 하이트진로의 해외진출 국가 중 동남아국가에서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전년 대비 47% 증가했으며 2015년과 2016년에도 전년 보다 각각 17%, 22.7% 늘어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국내 주류업계 중 최초로 EDM페스티벌의 메인 스폰서로 나서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 것에 큰 기여를 하고있다”며 “판매량 기준 작년 베트남은 30~40%, 캄보디아는 200~250%의 성장세를 보여 (시장 확장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주류도 작년 4월 동남아 현지에서 '처음처럼펍(Pub)'을 오픈했다.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시내에 안테나숍 형태로 운영 중이다. 최근엔 TV광고를 시작했으며, 이밖에 SNS광고와 시음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지난 3월 베트남 다낭 국제공항 신터미널 면세점에 처음처럼을 입점시켰다. 롯데주류는 면세점 입점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더욱 높여 동남아 시장확대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생각이다.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은 실제로 베트남에서 최근 5년 간 연평균 약 27%의 성장세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했다. 

 

하지만 롯데주류와 하이트진로가 다른 점은 롯데주류는 처음처럼 순하리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 이는 현지 맞춤 전략의 일환으로 알코올 향이 익숙하지 않은 동남아 현지인들은 비교적 마시기 쉬운 과일 맛 주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처음처럼 순하리 첫 수출 이후 2년 만에 수출 실적이 4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착안해 롯데주류는 지난해 동남아, 오세아니아 지역 10여 개국에서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응용 테스트를 진행해 지난 2월 수출 전용 제품인 ‘순하리 딸기’를 출시했다.

 

오비맥주는 하이트진로·롯데주류와는 다르게 브랜드 마케팅보단 제품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오비맥주의 주요 수출 방식인 ODM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ODM은 해외 현지 회사가 제조업체인 오비맥주에게 제품 생산을 위탁하고 오비맥주는 이를 개발·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현지 회사의 이름으로 제품이 나와 해외기업이란 이미지가 없어 별다른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다.

 

오비맥주는 현재 몽골과 이라크, 아랍에미레트 등 중동지역과 홍콩, 중국 등에 진출해 있지만, 롯데주류와 하이트진로가 집중 공략하고 있는 동남아시장 진출에는 주춤하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동남아 측에서 ODM에 대한 니즈가 있어야 수출이 진행되는데 이에 대한 반응은 없는 편”이라며 “카스 제품이 이라크나 몽골에서 인기가 있지만 매출에 기여하는 부분은 ODM이 크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동남아시장 진출은 크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비맥주는 브랜드 마케팅보단 제품 퀄리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몽골의 경우 동절기 영하 30~40도의 추위에도 차가운 맥주를 즐기고 육류를 주식으로 하는 몽골인들의 특성을 고려해 맥주가 얼지 않고 운송될 수 있는 ‘보온 운송’방법을 개발해 품질유지에 집중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국내 주류업계 전반적으로 해외수출 실적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성장성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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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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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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