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모바일페이가 중국 관광객 소비 동향의 새로운 바로미터가 됐다. 그동안 중국 관광객이 주로 사용한 은련카드를 제치고 최근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 모바일페이가 요우커 소비 동향을 파악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바뀌었다.
25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작년 중국인 관광객이 모바일페이로 결제한 건수 비중이 65.7%를 기록하며, 은련카드 사용 건수를 역전했다. 지난 2016년 은련카드 결제 건수 비중은 65%로 중국 관광객들의 과반 이상이 사용했다.
![25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작년 중국인 관광객이 모바일페이로 결제한 건수 비중이 65.7%를 기록하며, 은련카드 사용 건수를 역전했다.](https://www.inthenews.co.kr/data/photos/20180730/art_15324852695136_da3476.jpg)
이어 연초 위챗페이를 추가로 도입하면서 올해 상반기 모바일페이 결제 비중이 무려 87.2%까지 치솟았다. 모바일 결제에 익숙한 중국인들이 해외여행 시에도 환전이 필요없고, 분실 위험도 낮은 모바일페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이미 전체 인구의 약 77%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전세계 1위)하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돼 있다.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 편리성 향상 프로젝트'의 영향이 크다.
이에 CU(씨유)는 업계 최초로 유니온페이 QR코드 스캔 결제 시스템을 이달부터 도입했다. 은련카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결제망이다.
유니온페이 QR코드 결제는 전용 모바일 앱에 본인 명의의 은련카드를 등록해 생성되는 QR코드를 상품 바코드 스캐너로 스캔해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다만, 2차원 바코드 스캐너가 있는 점포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OR코드로 거액을 결제할 경우를 대비해 보안을 강화했다. 1000위안 이상 구매 시 고객이 직접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결제할 수 있다. CU(씨유)는 이번 ‘유니온페이’ 도입으로 중국 3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모두 갖추게 됐다.
이지예 BGF리테일 마케팅팀 담당자는 “사드 등 사회적 이슈로 인해 주춤했던 중국인 관광객들이 돌아오기 시작하면서 중국인 전용 결제 수단의 이용 건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신용카드보다 익숙한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쇼핑 편의를 높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