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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가계대출금리 4개월 만에 하락...예금 수신금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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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7, 2018, 17:07:46

한국은행, ‘2018년 6월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발표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은행권 가계대출금리가 4개월 만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시장금리 변동 영향으로 예금은행 수신금리는 오르고, 대출 금리는 내렸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18년 6월 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 따르면 지난6월 은행 가계대출 금리(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3.72%로 5월보다 0.03%포인트 하락했다.

 

종류별로는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지표금리인 은행채 5년물 금리(2.65%)가 5월에 비해 0.09%포인트 하락했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금리(3.46%)는 5월에 비해 0.03%포인트, 집단대출 금리(3.45%)는 0.09%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일반신용대출은 5월에 비해 0.01% 올랐다. 이는 5월 직장인 저금리 대출 취급 영향이 사라진 탓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또 시장금리 중에서 장기금리가 하락한 부분이 6월 은행 가계대출 금리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최영엽 한은 경제통계국 금융통계팀 부국장은 “집단대출 금리가 하락한 것은 지표금리가 내리고 차주(대출받은 이)들의 신용상태가 양호한데다 상대적으로 저금리로 계약된 대출이 취급됐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은행 가계대출금리는 지난해 말보다 0.11%포인트 상승했다. 집단대출을 제외한 주담대, 예·적금 담보대출, 보증대출, 일반신용대출 등 금리 모두가 지난해 말보다 상승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에 따른 금리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이밖에 은행 기업대출 금리는 0.03%포인트 하락한 연3.63%로 나타났다. 대기업 대출(3.30%), 중소기업 대출(3.85%) 금리는 5월에 비해 각각 0.01%포인트, 0.03%포인트 하락했다. 우량중소기업에 대한 저금리 대출 취급이 늘어난 영향이다. 

 

예금은행의 저축성수신금리(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1.87%로 5월에 비해 0.03%포인트 올랐다. 순수저축성예금 금리(1.83%)는 0.02%포인트 올랐고, 시장형금융상품 금리(1.99%)는 5월과 동일했다.

 

신규취급액 기준 대출금리와 수신금리차는 1.78%포인트로 5월에 비해 0.06%포인트 줄어들었다. 이는 대출금리가 소폭 하락하고 예금금리가 올랐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다만 잔액기준 예대금리차는 5월에 비해 0.01%포인트 확대된 2.35%포인트를 기록했다. 총 대출 금리(3.64%)는 0.01%포인트 올랐다.

 

최 부국장은 “단기금리가 상승한 이유는 지난달 통상 기업들이 반기결산을 진행하면서 재무상태 개선을 위해 예금을 사용했는데, 은행 입장에서는 좋은 결과가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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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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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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