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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e커머스, ‘하우투 워라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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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4, 2018, 11:11:29

워라밸 우수기업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레터박스 통해 반반차 제도 도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가 임직원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우수한 기업으로 뽑혔다. 

 

14일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하우투 워라밸’ 공모전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고용노동부장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이날 시상식엔 김경호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 대표가 직접 수상할 예정이다. ‘하우투 워라밸’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일·생활 균형 캠페인으로 이번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도 연장선상에서 진행됐다. 해당 공모전에서는 일·생활 균형을 실천하는 총 10개의 우수 기업이 선정됐다.

 

롯데쇼핑 e커머스는사업본부는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해 워라밸 관련 제도를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 점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임직원 간 소통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워라밸 제도를 적용 중이다. 우선, 대표에게 직원이 쪽지를 보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레터박스’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8월에 도입한 2시간 단위의 휴가제도인 ‘반반차 제도’는 이 레터박스를 통해 직원들이 요청한 사항이 실제로 제도로 도입된 사례다. 또한, 직원 참여 기구인 ‘컴투게더’ 조직을 운영해, 임직원 스스로 워라밸 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리고 권장하고 있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워라밸 제도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롯데쇼핑 e커머스의 모든 직원들은 현재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근무하는 유연근무제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연차 장려금 제도, 기부휴가 제도 등의 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자율적인 연차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또 연차장려금 제도를 통해 분기별로 본인의 총 연차일수 중 25%이상을 사용하면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기부휴가 제도는 휴가가 필요한 동료에게 휴가를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워라밸을 위해 근무 시간을 줄이는 대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우선, 회의 시 짧고 명확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스탠딩 테이블을 사용하는 ‘스탠딩 테이블 회의 문화’가 자리를 잡았다. 또한, 간단하게(Simple), 온라인으로(Online), 빠르게(Speed) 보고하자는 ‘SOS 보고문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야근을 하는 관행을 바꾸고 정시 퇴근하는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월 ‘빠른데이’와 ‘느린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빠른데이’는 저녁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매월 셋째 주 수요일, 평소보다 한 시간 빠른 오후 5시에 퇴근하는 제도다.

 

또 ‘느린데이’는 매월 10일, 평소보다 한 시간 느린 오전 10시에 출근하는 제도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이 제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매월 포상금을 걸고 가장 잘 지키는 부서를 뽑는 대회도 열고 있다.

 

최희관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 조직문화팀장은 “임직원들이 직장 내 워라밸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간다는 점을 인정받아 의미 있는 상을 수상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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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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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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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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