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롯데 e커머스, ‘하우투 워라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14, 2018, 11:11:29

워라밸 우수기업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레터박스 통해 반반차 제도 도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가 임직원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우수한 기업으로 뽑혔다. 

 

14일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하우투 워라밸’ 공모전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고용노동부장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이날 시상식엔 김경호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 대표가 직접 수상할 예정이다. ‘하우투 워라밸’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일·생활 균형 캠페인으로 이번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도 연장선상에서 진행됐다. 해당 공모전에서는 일·생활 균형을 실천하는 총 10개의 우수 기업이 선정됐다.

 

롯데쇼핑 e커머스는사업본부는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해 워라밸 관련 제도를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 점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임직원 간 소통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워라밸 제도를 적용 중이다. 우선, 대표에게 직원이 쪽지를 보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레터박스’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8월에 도입한 2시간 단위의 휴가제도인 ‘반반차 제도’는 이 레터박스를 통해 직원들이 요청한 사항이 실제로 제도로 도입된 사례다. 또한, 직원 참여 기구인 ‘컴투게더’ 조직을 운영해, 임직원 스스로 워라밸 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리고 권장하고 있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워라밸 제도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롯데쇼핑 e커머스의 모든 직원들은 현재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근무하는 유연근무제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연차 장려금 제도, 기부휴가 제도 등의 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자율적인 연차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또 연차장려금 제도를 통해 분기별로 본인의 총 연차일수 중 25%이상을 사용하면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기부휴가 제도는 휴가가 필요한 동료에게 휴가를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워라밸을 위해 근무 시간을 줄이는 대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우선, 회의 시 짧고 명확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스탠딩 테이블을 사용하는 ‘스탠딩 테이블 회의 문화’가 자리를 잡았다. 또한, 간단하게(Simple), 온라인으로(Online), 빠르게(Speed) 보고하자는 ‘SOS 보고문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야근을 하는 관행을 바꾸고 정시 퇴근하는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월 ‘빠른데이’와 ‘느린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빠른데이’는 저녁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매월 셋째 주 수요일, 평소보다 한 시간 빠른 오후 5시에 퇴근하는 제도다.

 

또 ‘느린데이’는 매월 10일, 평소보다 한 시간 느린 오전 10시에 출근하는 제도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이 제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매월 포상금을 걸고 가장 잘 지키는 부서를 뽑는 대회도 열고 있다.

 

최희관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 조직문화팀장은 “임직원들이 직장 내 워라밸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간다는 점을 인정받아 의미 있는 상을 수상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